[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제주대는 에너지공학전공 김민석 학생이 저자로 포함된 연구논문이 10일 'Scientific Reports' 저널에 게재가 확정됐다고 18일 밝혔다. 'Scientific Reports'은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학술지인 네이처의 자매지로 자연과학 및 공학 분야 전체를 다루는 국제저널이다.

게재 확정된 연구논문 제목은 'Sewable soft shields for the γ-ray radiation'으로 의복으로 활용이 가능한 방사선 차폐를 위한 새로운 연성재료에 관한 것이다. 논문은 제주대 최수석 교수가 연구책임자로 개발 중인 '붕화금속 나노분말이 함유된 연성 방사선 차폐재료 개발' 연구결과의 일부로 '원자력연구기반 확충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방사선 물질의 안전한 운반과 보관 및 외부 방사선으로 부터의 효과적인 차단을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 연구는 원자력 분야뿐만 아니라 첨단 전자기기 및 항공우주 분야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재료의 개발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김민석 학부생 /사진=제주대 제공

연구개발은 방사선 차폐용 기능성 나노분말의 합성과 감마선 조사 연구를 담당하는 제주대 에너지공학과와 연성물질인 하이드로젤의 제조 및 특성을 분석하는 서울대 재료공학부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 연구논문 역시 양 대학의 연구원들이 공동으로 참여했다. 제주대 연구진으로 학부생인 김민석씨를 포함해 2월 제주대 에너지공학과에서 석사학위를 수여받은 오정환 연구원과 연구책임자인 최수석 교수도 함께 공동저자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학부생으로서 뛰어난 연구성과를 쌓은 김민석씨는 향후 대학원에 진학해 플라즈마를 이용한 기능성 신물질 개발 및 에너지 분야로의 응용연구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