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9명, 사관학교10명, 경찰대학3명 진학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군자녀 교육문제 해소를 위해 설립한 학교인 한민고가 첫 졸업생을 배출한다. 한민고는 제1회 졸업식을 3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졸업하는 학생은 총 364명이다.

한민고는 2014년 김태영 전 국방부장관의 주도로 설립돼 올해 대입원년을 맞았다. 첫 대입실적으로 서울대 10명(최초합 기준, 수시5명 정시5명), 사관학교 10명, 경찰대학 3명 합격이라는 성적표를 얻었다. 개교당시 국방부 산하의 육해공 사관학교 진학은 물론 국가관을 중요시하는 경찰대학을 겨냥한 예비학교로서의 기능이 점쳐진 만큼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진학실적이라 볼 수 있다. 

한민고는 직업군인들의 빈번한 근무지 변경으로 인해 잦은 전학을 겪는 군자녀들의 교육여건을 해소하기 위해 설립됐다. 김태영 전 이사장(전 국방부장관)은 자신이 군 생활 38년동안 29번 이사한 경험에 더해 94년 영국 근무 당시 영국의 군인자녀를 위한 기숙형학교를 보고 한민고 설립을 구상했다. 한민고는 군인자녀전형 입학생의 경우 전국단위로 모집한다. 전국 각지, 종합고밖에 없는 시골의 군인가정 자녀들까지 받아들이기 위해서다. 

“최상의 교육을 경험하게 하고 싶다”던 김 전 이사장의 포부처럼 한민고의 교육 시스템은 탄탄하다. 여타 자사고/과고 등에서 시행하는 프로그램이 모두 마련됐다. 인문사회/외국어/자연과학/자연공학으로 구분된 교육과정으로 교과별 심화집중 이수가 가능하다. AP/UP프로그램 이수도 가능해 해외 대학 진학에도 대비할 수 있다. 사관학교, 경찰대학 등 특수대학에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학생은 JROTC를 통해 진로체험 활동 경험이 가능하다.

이날 졸업식에서는 1,2학년 재학생으로 구성된 한민 오케스트라와 한민 합창단의 축하공연에 이어 상장과 장학금이 수여된다. 교내상으로는 이사장상 학교장특별상 공로상 한민도전인상 한민덕성인상 한민창의지성인상 한민민주시민상 한민건강인상 등이 있으며 교외상으로는 국방부장관상 1군단장상 경기도지사상 파주시장상 파주시의회의장상 한국외대총장상 우리은행장상 파주국회의원상 등이다. 장학금은 전쟁기념사업회 장학금에 19명, KB미래장학금과 미래도전장학금 각 10명씩 수여한다. 전쟁기념사업회장학금은 월남전과 6.25전쟁 참전용사 후손 중 모범학생에 수여되는 장학금이다. 

군자녀 교육문제 해소를 위해 설립한 한민고가 3일 첫 졸업식을 연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한민고는>
한민고는 직업군인들의 빈번한 근무지 변경으로 인해 잦은 전학을 겪는 군자녀들의 교육여건을 해소하기 위해 설립한 기숙형 고등학교다. 김태영 전 국방부장관이 설립을 주도해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현재는 조정환 전 육군참모총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한민고는 2014년부터 입학생을 받기 시작해 올해 첫 졸업생을 배출하게 됐다. 

올해 2017 대입에서 서울대 9명(수시 5명/정시 4명), 사관학교 10명, 경찰대학 3명이 합격하는 등의 실적을 거뒀다. 광역모집과 군자녀 전국모집이라는 한계를 딛고 선방한 셈이다. 한민고는 설립 당시부터 화려한 인적구성을 자랑했다. 서울대 사회학과 홍두승 교수를 주축으로 27인의 서울대 교수들이 ‘한민고 서울대 멘토단’을 결성해 한민고의 교육과정 운영을 도왔다. 뜨거운 관심만큼 신입생들의 성적도 우수했다. 내신성적만을 반영하는 한민고 입시에서 2014학년 1기 입학생의 내신 평균점수는 200점 만점에 일반자녀(경기도)전형 197.5점, 군인자녀 전형 192점을 기록했고 2015학년 2기의 내신 평균은 일반 197.2점, 군인자녀 194.8점이었다. 2016학년 입학생은 일반 196.9점, 군인자녀 195점의 내신 성적이었다.

인기의 배경에는 한민고의 탄탄한 교육프로그램이 자리잡고 있다. 한민고는 교과목에 맞는 특성화된 교실을 구축해, 주요과목의 경우 전용교실을 찾아 이동수업을 진행한다. 영어 수학 과목에 한해서는 2개 학급을 심화반 보통반 보충반으로 분류해 수준별 선택 수업도 운영한다. 1,2학년을 대상으로 과제연구 교육도 실시한다. 학생들이 연구팀을 구성해 연구계획서를 제출하고 최종 보고서를 발표하는 일정으로 진행된다. AP(Advanced Placement)/UP(University-Level Program 프로그램 이수도 가능하다. AP는 미국 대학과목 선이수제도로 방과후 교육활동으로 시행되며, UP는 국내 대학과목 선이수제도로 방학 중 개설된 대학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영재특성화반을 운영해 개인의 희망과 재능에 따라서 외국어(언어), 과학(수학) 심화학습이 가능하다. 사관학교, 경찰대학 등 특수대학에 진학하고자 희망하는 학생은 JROTC를 통해 진로체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  

한민고는 정원내 기준 군인자녀 전형, 일반자녀(경기도) 전형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군인자녀 전형은 전국단위 모집으로 입학예정일 기준 현역 군인의 자녀를 대상으로 한다. 입학예정일 이전 전역이거나 전역 예정인 군인의 자녀는 해당되지 않는다.

일반자녀 전형은 경기도 광역단위 모집이다. ▲경기도 내 중학교 졸업예정자 ▲중학교 졸업자로서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자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로서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자 ▲타 시도 소재 특성화 중학교 졸업예정자 중 경기도 내에 거주하는 자를 대상으로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