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1,2차 총1209명 모집.. 수시1차 원서접수 27일까지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경기김포에 자리한 2,3년제 전문대학인 김포대는 '열린 평생교육'을 지향한다.

포진한 학과들의 면면이 김포대의 지향점을 적시하고 있다. 3년제 실용음악과를 비롯해 글로벌실용무용과는 K-POP계열로 돋보인다. 4년제인 호텔조리과와 포텔조리학과, 호텔제과제빵과는 K-FOOD계열로의 포부다. 뷰티아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4년제인 인테리어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과 게임콘텐츠과는 K-BEAUTY&DESIGN계열로의 포부다. 항공관광경영과 철도경영과 호텔경영과 역시 만만치 않은 진용이다. 세무회계정보 마케팅경영 부동산의 경영계열, 유아교육 보건복지 사회복지 경찰경호행정 경찰무도의 교육복지계열, 정보통신 항공전기전자 로봇자동화 전기자동차 스마트팩토리IT융합의 전기전자계열 외에 컴퓨터계열 산업안전환경계열까지 하나같이 전통에서 발전해 미래와 세계를 지향하는 학과들로 풍성하다. 특히 챠밍스킨케어과 경찰무도과 스마트팩토리IT융합과는 계약학과로 안정된 사회진출을 보장한다. 뚜렷한 미래직업을 지닐 수 있는 학과개설의 위용이 김포대의 유연한 경쟁력의 바로미터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김포대는 올해 모집인원의 93%에 해당하는 1209명(정원내)을 수시 전형으로 선발한다. 김포대 수시는 수능최저는 물론 면접도 없이 최우수1개학기만 반영하는 학생부100% 중심이다. /사진=김포대 제공

<재학생 전폭지원.. 등록금동결에 장학금확대, 체계적인 취업관리>
김포대는 다방면으로 재학생들을 지원하고 있다. 2019년 상반기 기관평가인증 판정결과 모든 항목에 대해 총족 판정을 받아 기관평가인증 대학으로 선정되었다. 등록금은 동결하고 장학금은 큰 규모다. 2012년에 수도권 대학 중 선두로 등록금 7%를 인하한 김포대는 지난해만 해도 교내장학금 약 32억원, 교외장학금 약 83억원을 재학생들에 지급했다. 관계자는 "올해도 비슷한 수준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라 전한다.

글로벌케이컬쳐센터 글로벌인재양성센터 교육지원센터 대학일자리센터 국제교류처 등의 조직 운영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수요자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점도 강점이다. 관계자는 "특히 한국무역협회 지식노하우 수출산업 교육시스템 분야 성공사례로 선정된 바 있는 김포대 글로벌케이컬쳐센터는 K-CULTURE 분야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선도모델이라는 경쟁력을 지닌다"며 "최근 연세대 한국어학당 81개국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K-POP 교육을 제공해 문화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치기도 했다"고 전한다. "대학일자리센터를 통해선 재학생들을 위한 취업 창업 진로 심리상담 등의 체계적인 관리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과 관련한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도 강조한다.

경기김포에 자리, 수도권 소재 전문대학이면서 동시에 용이한 교통수단이 적용되는 강점도 있다. 통학버스와 김포도시철도를 통해 서울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감이다. 지하철 9호선을 이용해도 김포대로 향할 수 있다. 서울방면 일산방면 인천방면 부평방면 등 교통선이 발달되어 있다.

여기에 김포 한강신도시에 글로벌캠퍼스 시대를 연다. 2021년 개교를 목표로 하는 새 캠퍼스에 한류를 중심으로 한 학과를 편성하고 외국인 유학생 유치에 힘쓸 계획이다. 김포시 운양동에 위치하는 글로벌캠퍼스는 부지 면적 9897㎡에 15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관계자는 "약 500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로 학생의 편의를 도모하여 한류의 세계화를 위한 융합 콘텐츠의 전초기지가 될 전망"이라며 "각종 한강 신도시 육성 사업과 지역 융합 모델을 구축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도 확대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면접 없이 학생부100% 중심.. 최우수1개학기 반영>
김포대는 전문대학으로서 일반대학에 적용되는 수시6회제한에서 벗어난다. 이미 일반대학 수시에 지원했다 하더라도 김포대에 추가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많은 수험생이 부담을 느끼는 수능최저도 아예 적용하지 않고, 대체적으로 최우수1개학기의 학생부성적만 반영해 입시부담이 덜하다. 김포대 내에서 학과와 전형에 제한없이 원서를 3개까지 제출할 수 있으며 복수지원과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다만 김포대 수시에 합격한다면 정시지원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염두에 둬야 한다.

김포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1차 699명(일반647명 특별52명), 수시2차 510명(일반472명 특별38명)으로 총1209명을 수시로 선발한다. 정시 포함 총 모집인원의 93%에 해당한다.

김포대 수시 전형은 학생부성적100%로 합격자를 선발하는 걸 기본으로 한다.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의 전 과목을 반영한다. 면접을 보는 전형도 없고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다만 일반전형의 실용음악 글로벌실용무용은 실기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특별전형의 수시1차 실용음악과 글로벌실용무용과 게임콘텐츠과 유아교육과 보건행정과, 수시2차 실용음악과 글로벌실용무용과 게임콘텐츠과 유아교육과 보건행정과 아동보육과도 학생부100% 수시전형에선 제외한다.

수시2차에 실시하는 외국어특기자전형으론 최우수 1개학기의 전 과목 30%와 서류점수 70%로 합격자를 결정한다. 외국어특기자전형으로 선발하는 학과는 뷰티아트과 인테리어디자인과 시각디자인과 게임콘텐츠과 호텔조리과 호텔제과제빵과 호텔경영과 항공관광경영과 철도경영과다.

수시1차는 9월6일부터 27일까지, 2차는 11월6일부터 20일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최초합격자를 1차 10월28일, 2차 12월4일 발표하고, 12월23일까지 미충원 등록을 실시하며 추가합격자를 발표하는 일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