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과학 등 교과 간 융합, 인성문항까지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서울권 2개과고인 세종과 한성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단계 소집면접 공통문항을 공개했다. 국어 과학 등 교과 간 융합뿐만 아니라 인성평가까지 결합한 창의융합문항 4문항으로 독특한 출제방식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공개된 문항은 각 과고 홈페이지 입시자료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2단계 소집면접은 지원자를 학교로 소집해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과학 수학에 대한 창의적 문제 발견과 해결 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이다. 1단계 서류평가의 경우 교과성적 반영학기와 반영비율, 환산점수 등 요강을 통해 평가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는 반면 2단계 면접에 대해선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 않아 면접내용을 가늠하기에는 다소 어려웠다. 사교육에 노출될 수 있는 부담에도 2년연속 면접 기출문제를 공개한 세종 한성 두 과고의 수험생을 향한 배려가 돋보인다. 

세종/한성의 기출문항은 동일하다. 지난해의 경우 융합 3문항과 인성 1문항으로 4문항을 공개한 반면 올해는 창의융합 4문항을 공개했다. 답변 준비시간은 30분이다. 준비하는 동안 답변에 필요한 메모를 할 수 있지만 메모 내용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답변 준비 후 면접을 실시하며 면접시간은 10분 이내다. 면접이 끝나면 질문지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다만 올해 입학전형에선 질문 문항 수와 운영시간이 변경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올해 세종 한성과고의 입학전형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2단계를 통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출석면담으로 모집인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 후 2단계 소집면접을 거쳐 최종합격자를 정하는 방식이다. 1단계에선 학생부와 자소서 추천서 등 서류를 평가한다. 내신성적은 2학년 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3개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출석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와의 면담을 통해 제출서류의 진정성을 검증하고 확인하는 과정이다. 지원자는 면담 일시에 맞춰 과고를 방문하면 된다. 2단계에서 소집면접을 실시한 뒤 서류평가와 출석면담, 소집면접 결과를 종합평가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2단계에선 3학년2학기 내신성적도 추가로 반영한다. 

서울권 2개과고인 세종과 한성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단계 소집면접 공통문항을 공개했다. 국어 과학 등 교과 간 융합뿐만 아니라 인성평가까지 결합한 창의융합문항 4문항이다. 공개된 문항은 각 과고 홈페이지 입시자료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창의융합 4문항.. 교과 간 융합, 인성평가 접목>
창의융합 첫 번째 문항은 국어와 과학 인성을 융합한 문항으로 출제됐다. 제시문(가)와 (나)는 시를 다뤘고, (다)는 슈퍼문에 대한 설명이 담겼다. 소문항(1)은 달을 관찰한 기간을 제시하고 달의 모양을 추정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슈퍼문이 지평선 위로 떠오를 때와 머리 위에 높이 떠 있을 때 실제 달의 크기는 같지만, 지평선 위로 떠오를 때 더 크게 느껴지는 차이를 만드는 몸의 기관을 말하고, 사물을 보는 과정에서 기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도록 했다. 소문항(3)은 인성평가 문항이다. 시의 내용과 연관해 관련된 인성요소를 고르고 인성요소를 갖추기 위해 지원자가 기울인 노력에 대해 설명할 것을 요구한다. 

문항2는 소설 어린왕자와 과학적 내용을 결합한 문항이다. 제시문을 읽고 3개의 소문항에 답하도록 했다. 소문항(1)과 (2)는 특정 조건을 제시하고 답을 구하는 문항이 반면, 소문항(3)은 인성문항으로 모둠활동 과정에서 갈등이 생겼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설명하도록 했다. 

문항3은 사우나를 다룬 과학문항이다. 사우나에 관한 제시문을 읽고 소문항 3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소문항(1)은 각각 나무와 돌로 구성된 2개의 사우나 사진을 보고 습식 사우나와 건식 사우나를 구별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사우나에서 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이유, 사라지는 이유, 피부에 액체 방울이 생기는 이유를 각각 말하도록 했다. 소문항(3)은 건식 사우나보다 내부 온도가 낮은 습식 사우나에서 오히려 더 덥게 느끼는 이유를 4개의 제시문을 활용해 설명할 것을 요구했다. 

문항4는 ‘방 탈출 카페’라는 이색놀이현상을 활용해 출제됐다. 제시문을 통해 방 탈출 게임의 규칙 5가지를 제시하고 소문항 2개를 해결하도록 했다. 소문항(1)은 게임을 끝내기 위해 필요한 최소 시간, 최소 인원, 게임 시작을 위해 필요한 팀원의 수를 구하도록 했다. 소문항(2)는 탈출에 필요한 최소 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는 이벤트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어느 방에서 이벤트 카드를 사용해야 하며, 게임을 끝내기 위해 필요한 시간을 얼마인지 답하도록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