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딱딱한 행사 대신 토크콘서트 다양한 공연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단국대는 21일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새롭게 달라진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고 20일 밝혔다. 

입학식에서는 딱딱한 행사를 지양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신입생, 학부모, 재학생들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 학생 대표가 나와 ‘선서’를 외치던 모습은 교수/신입생/재학생, 동문 직원 등 대학 구성원들의 대표가 함께 성공적 대학생활을 다짐하는 ‘단국인 서약’을 하는 장면으로 바뀐다. 

교내외 인사와 ‘깜짝 만남’도 이뤄진다. 장호성 총장과 박원순 서울시장(단국대 사학과 85졸)이 ‘청춘에게 말하다’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열어 신입생에게 먼저 다가간다. 장 총장은 단국대의 비전과 교육 목표를 바탕으로 신입생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박 시장은 후배들에게 대학 시절 중요한 도전과 노력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입학식을 축하할 다양한 공연도 화려하게 펼쳐진다. 동문 가수 및 아나운서,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함께 준비한 댄스동아리 및 뮤지컬 공연팀 등이 총출동한다. 오리엔테이션(이하 OT) 역시 대대적인 혁신에 나섰다. 음주문화 중심의 OT에서 ‘실속 정보형 OT’로 탈바꿈 한 것이다.

입학식 종료 후 단과대학별로 교내에서 ‘수강신청’, ‘장학금 및 학사제도’ 등 대학생활 전반을 안내해 신입생 초기 대학 적응을 돕는 1차 OT를 진행한다. 28일 2차 OT에서는 ‘명사초청 특강’, ‘취·창업특강’, ‘지도교수 상담’이 이어져 입학 전부터 계획적인 대학 생활이 가능토록 돕는다.

기존 교외 오리엔테이션을 가지 못한 아쉬움은 개강 후 MT와 현장 학습을 결합한 ‘교육형 현장 탐방’ 프로그램으로 달랠 수 있다. 음주와 장기자랑에 부담을 덜고 교수의 지도하에 학과 특성에 맞는 현장체험으로 탈바꿈한다. 공과대학은 자동차 회사를 방문하고, 사학과는 유적지를 탐방하며 학습과 유대감 형성을 동시에 이룰 것으로 기대 된다.

장호성 총장은 “기존 오리엔테이션의 문제점을 보완해 신입생이 편안한 마음으로 입학할 수 있도록 돕겠다. 새로운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은 신입생에게 지성인인 대학생으로 첫 출발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했다.

단국대는 21일 단국대 죽전캠퍼스에서 새롭게 달라진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한다. /사진=단국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