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8일 방송된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에선 문화센터 스타강사가 설맞이 명절 밥상 '소고기 잡채'와 '얼큰 소고기 우거지탕'을 선보였다.

김주연 강사는 "명절에 초간단으로 만들어서 가족들에게 환영받는 천하무적 레시피를 공개하겠다. 잡채를 10분만에 완성한다"고 소개했다.

◆ 소고기 잡채 레시피
▲ 당면 준비하기
1. 당면을 끓는 물에 4분을 익히고 불을 끄고 4분을 불린후 찬물에 헹군다.
2. 간장 1큰술 반, 설탕 2/3큰술, 참기름 2/3큰술에 당면을 넣고 섞는다.
 
▲ 조리법
1. 간장 1큰술 반, 설탕 2/3큰술, 참기름 2/3큰술에 맛술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후추 1/2큰술을 넣고 소고기와 표고버섯을 넣고 밑간한다.
2. 피망, 파프리카, 당근, 속껍질을 벗긴 양파를 채썰어 준비한다.
양파 속껍질을 제거하면 다른 재료들과 같이 볶아도 무르지 않는다.
3. 식용유 2큰술과 다진 마늘 1/2작은술을 볶다가 마늘 향이 올라오면 고기와 표고버섯을 먼저 볶는다.
4. 고기와 표고버섯이 어느 정도 익었으면 밑간한 당면과 양파, 당근을 넣어 볶는다.
5. 굴 소그 3큰술을 넣어 볶다가 파프리카와 피망을 넣어 살짝 버무리는 느낌으로 볶는다.

'소고기 잡채'.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 얼큰 소고기 우거지탕 레시피
1. 물 4L에 대파 1대, 양파 1/3개, 통마늘 5개, 생강 5개, 통후추 20알, 뿌리 다시마 4장을 넣고 끓인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소고기 600g을 넣고 센 불에서 10분, 뚜껑을 닫고 중간 불에서 40분간 삶는다.
3. 육수는 체에 걸러주고, 삶은 소고기는 따로 식힌 후 결대로 찢어 준비한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30초간 데친 얼갈이는 물기를 빼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5. 고기와 얼갈이, 콩나물을 섞어 양념으로 밑간을 한다.
6. 냄비에 고춧가루와 무를 섞어 볶다가 밑간이 된 고기, 얼갈이, 콩나물을 넣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얼큰 소고기 우거지탕'. /사진=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