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우석대는 조문구 식품생명공학과 교수가 농촌진흥청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 현장애로 해결 연구'의 책임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선정에 따라 올해 말까지 국비 1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조문구 교수/사진=우석대 제공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은 혐기성 소화 과정을 통해 가스를 발생시켜 전기를 생산하면서 부산물로 액비를 생산하는 시설로, 유럽과 선진국을 중심으로 농업환경개선 및 신재생에너지 확보 수단으로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시설은 표준화된 공정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우수한 품질의 액비활용에 대한 인식 부족 등으로 경상수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조 교수는 국내 가축분뇨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대상으로 공통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정과 모델 개발을 통해 시설 운영의 경제성 제고 및 지원책 등을 모색할 예정이다. 조 교수는 "국내에 구축된 관련 시설의 문제를 진단하고 농업분야 신재생에너지 확보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실용적인 성능개선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영국 스트라스클라이드(Strathclyde) 대학에서 생물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조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과 서도화학 선임연구원을 거쳐 1994년 우석대에 부임했다. 대외적으로는 한국에너지공단 RPS 위원회 자문위원,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 및 농림축산식품부 친환경에너지타운사업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