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KAIST 경영대학이 오는 10일(토) ‘2020학년도 MBA/Master 입학설명회’를 서울 홍릉에 위치한 KAIST 경영대학 1호관 대강당 및 SUPEX 경영관에서 오전 11시부터 진행한다.

이번 입학설명회는 테크노MBA, 금융MBA, 정보미디어MBA, 사회적기업가MBA, 프로페셔널MBA(야간) 등 5개 MBA 과정과 금융공학석사, 녹색경영정책석사 등 2개 Master 과정 소개, Q&A 시간으로 구성된다. 

1부 전체 세션에서는 환영사로 시작해 학교 전체와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를, 2부에서는 각 전공별 커리큘럼 소개와 Q&A를 진행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주목 받고 있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Business Analytics)와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 관련 커리큘럼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각 전공별 특장점을 자세히 소개할 예정이다.

테크노MBA는 국내 최초 2년 전일제 General MBA 과정으로서, 지난해 교과과정을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와 ‘기업가정신’ 중심으로 전면 개편했다.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집중분야를 통해 학생들은 기본적인 개념 이해를 넘어 프로그래밍 이해 및 통계적 분석 등 보다 심도 있는 기술적 분석능력을 갖게 되고, ‘창업 및 신사업 분야’를 통해서 기업의 신사업 기회를 발굴하며 제2의 벤처붐을 선도할 스타트업 리더로서의 능력도 배양할 수 있다. 

금융MBA 역시 2년 전일제 MBA 과정으로서 최근 핀테크 산업의 부상에 따라 금융산업에서의 정보기술과 금융 빅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춘 금융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금융프로그래밍과 금융데이터분석 관련 커리큘럼을 강화했다. 다양한 사례연구와 실습을 통해 현업 적용이 가능한 능력을 배양한다는 점도 특징이다.

정보미디어MBA는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IT 경영 / Media 에 특화된 교과목을 운영하는 1년 전일제 과정이다.  3가지 집중분야 가운데 최대 2개까지 이수가 가능하고, MBA 학위와 함께 ‘집중분야 이수증’을 수여하고 있다. 최근 ‘빅 데이터’ 분석을 위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교과목을 강화하기도 했으며, 산학협동을 통해 전 학생이 참여하는 경영자문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산업별 전문가들이 산업 동향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명사초청 시리즈’도 마련한다.

프로페셔널MBA는 직장과 학업을 병행하면서 경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야간 MBA 과정이다. 마케팅, 조직 및 전략, 재무 집중 분야 가운데 선택 가능하다. 3년 동안 주 2회 강의를 통해 풀타임 과정과 동일한 수준의 수업을 제공하며, 2년 반 만에 과정을 마칠 수 있는 acceleration path도 있다. 글로벌 환경에서 경쟁할 수 있는 핵심 인재 양성이 주요 목표다. 

사회적기업가MBA는 국내 최초 사회적기업가 양성을 위한 2년 전일제 과정으로, 사회적기업가들을 위해 아이템 선정부터 실제 창업에 이르는 전 과정을 교육·지원하고 있다. SK와의 산학협력을 통한 장학금과 1:1 전문가 심화 멘토링, 2-Year Intensive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오피스 제공 등 각종 지원은 물론, 해외 연수, 행복나래와 KAIST 청년창업투자지주㈜ 협력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금융공학 석사과정은 금융공학/계량적 자산운용(Quant)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과정으로, 수학 및 계량적 학문의 배경지식이 있거나 금융공학/Quant 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해 수리/계량에 집중된 교육을 희망하는 경우에 적합한 과정이다. 또한, 금융애널리틱스 집중분야를 이수하면 Python, Algorithm을 배우는 금융공학프로그래밍, Database와 Numerical Analysis를 배우는 전산금융, 금융공학 인공지능(AI) 및 기계학습, 빅데이터와 금융자료 분석, 빅데이터를 이용한 신용위험 분석 등의 교과목을 통해 IT 지식에 강한 금융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

녹색경영정책 석사과정은 전 세계적 이슈인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 성장을 위하여 경영 및 정책 현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녹색경영, 녹색정책 분야 공공 및 민간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 스스로 관심 있는 연구 주제를 발굴하여 이를 통한 심도 있는 학습 및 연구 역량 강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김영배 KAIST 경영대학장은 “KAIST 경영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와 기업가정신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강화해 기술과 경영의 융합형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며 “다양한 분야의 특화된 MBA., Master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본교의 입학설명회에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란다”고 전했다. 

KAIST MBA 및 Master 과정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입학설명회에 참석 가능하며, 경영대학 홈페이지 를 통해 사전 등록할 수 있다. 

한편 KAIST 경영대학은 Executive MBA 과정 입학 설명회를 8월 31일(토) 오전 10시 30분부터 SUPEX 경영관 5층 최종현홀에서 별도 진행할 예정이다. Executive MBA 과정은 중견 관리자, 임원, CEO 대상 22개월 주말 정규 MBA 학위 과정으로 탄탄한 교과과정과 끈끈한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하며, 통합적 Business Insight와 의사결정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과정이다.  

사진=KAIST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