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1차 원서접수 9월6일부터 27일까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인서울 전문대’는 어떻게 일반고 학생을 모집할까. 서울지역에 자리한 전문대는 동양미래대 명지전문대 배화여대 삼육보건대 서울여간호대 서일대 숭의여대 인덕대 한양여대의 9개교다. 정원내 기준, 실기중심이거나 종교계추천 등이 필요한 전형을 제외하고 일반고 수험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살펴보면 8278명을 모집한다.

전문대 입시는 일반전형과 특별전형으로 나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제한이 없지만, 특별전형은 대학이 정하는 자체적인 기준에 따라 구분해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반고 졸업자와 특성화고 졸업자를 분리해 모집하는 경우가 많다. 

전문대 수시는 1,2차로 나뉜다. 4년제대학의 수시지원6회제한과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지원카드’로 활용할 수 있다. 단 일반대 전문대 관계없이 수시에서 1개대학이라도 합격한 경우,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정시 지원이 금지된다는 점을 유념하고 지원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전문대 원서접수 일정은 모든 대학이 동일하다. 수시1차는 9월6일부터 27일, 2차는 11월6일부터 20일까지다. 

서울지역 9개 전문대는 23일부터 24일까지 명지전문대 예체능관 3층체육관에서 수시1차 입학정보박람회를 실시한다. 대학별 입학담당자와 일대일로 지원대학 합격여부를 상담하고, 지원 학과 졸업 후 진로, 졸업생 취업률, 전망 등 학과정보를 얻을 수 있다. 수시2차 박람회는 11월16일~17일 동양미래대 8호관 강당, 정시박람회는 12월14~15일 서일대 호천관에서 열릴 예정이다. 

전문대는 수시6회제한에 구애없이 지원 가능하다. 올해 수시1차 원서접수를 9월6일부터 27일까지 실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동양미래대.. 교과90%+출석10%>
구 동양공전에서 이름을 바꾼 동양미래대는 공학계열 특성화대학이다. 2년제학과로 기계공학 기계설계공학 전기공학 정보전자공학 반도체전자공학 컴퓨터정보공학 생명화학공학 식품공학 시각정보디자인 경영 세무회계 유통마케팅 관광컨벤션 경영정보학, 3년제학과로 자동화공학 로봇공학 정보통신공학 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 건축 실내환경디자인을 운영한다. 

일반고전형은 학생부100%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지원자격은 일반고(자공고 포함) 과고 국제고 외고 자사고, 종합고 인문계열,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인문계열 등 출신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도 지원 가능하다.

학생부는 교과90%와 출석10%로 나뉜다. 교과성적은 졸업예정자는 3학년1학기까지, 졸업자는 3학년2학기까지 전 학년 중 우수2개 학기 환산등급을 반영한다. 출석성적은 2학년 출결사항을 반영한다. 100점 만점에 1~2일 90점, 3~5일 80점, 6~10일 70점, 11일 이상 60점 순으로 낮아진다. 

<명지전문대.. 교과 1학년40% 2학년60% 반영>
명지전문대는 기독교정신으로 설립돼, 현장중심의 중견직업인 양성을 지향하는 학교다. 학부는 공학정보 경영사회 어문교육 예술건강 미래융합으로 나뉜다. 일반고 선발을 실시하는 모집단위 중에서는 드론정보공학이 신설된 특징이다. 

일반고는 교과100%로 선발한다. 일반(인문계) 고교, 자율고(자사고 자공고) 과고 국제고 외고, 종합고 인문계열(보통과)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이나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출신은 지원할 수 없다. 

교과성적은 1학년40% 2학년60%로 합산한다.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고교활동 및 출결사항 자격증 등의 비교과 점수는 반영하지 않는다. 

<배화여대.. 일반전형 교과40%+면접60%, 일반고 교과100%>
배화여대에서 고교유형 제한이 없는 일반전형 면접위주는 비서행정과에서 모집한다. 교과40%+면접60%로 합산한다. 교과성적은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중 우수 2개학기를 반영한다. 면접은 전공적성 및 인성에 대한 질문과 답변 형식의 문답식 면접이다. 

일반고전형에서 선발하는 모집단위는 2년제의 경우 국제무역 경영 세무회계 비즈니스영어 비즈니스일본어 비즈니스중국어 아동보육 글로벌관광 식품영양 전통주리 패션산업 전통조리 패션산업, 3년제의 경우 스마트IT 정보보호 유아교육 등이 있다. 

일반고는 교과100%로, 일반고 졸업(예정)나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외국고교출신, 예고, 검정고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인문계 고교 출신, 일반고 직업교육과정위탁생(1년 이상 수료자)도 지원 가능하다. 

<삼육보건대.. 일반고 교과100%>
삼육보건대는 간호학(4년제) 치위생(3년제) 의료미용 뷰티헤어 노인복지 아동보육 의료정보 등에서 모집한다. 일반고는 일반고 자율고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일반고 위탁과정 졸업예정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고교(인문계열) 등 지원 가능하다. 검정고시 출신도 지원할 수 있다. 

교과100%로,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중 우수2개학기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간호학 치위생은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국수영 중 2개 등급합 기준, 간호는 8등급 이내, 치위생은 10등급 이내다. 

<서울여간호대.. 1차 독자10명, 2차 인문계고50명 나이팅게일10명>
서울여간호대는 4년제 간호학과로만 모집하는 대학이다. 일반고 학생이 지원 가능한 전형이 수시1차에서는 독자전형이다. 외국어 특기자, 독립유공자손자녀 및 국가유공자 자녀, 학교장 추천자, 다문화가정 자녀, 성직자 및 수도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외국어 특기자 자격은 TOEIC 성적 600점 이상, TOEFL(IBT) 70점 이상, TES 성적 500점 이상이며 학교장추천자는 2개학기 성적 평균 4등급 이내, 또는 합8이내여야 한다. 

전형방법은 교과30%+면접70%로 합산한다. 학생부는 2학년 100%로 반영한다. 면접은 기본소양/인성, 논리적 사고, 전공에 대한 관심도 등에 대한 구술면접으로 실시한다. 

2차에서는 인문계고 특별전형, 나이팅게일 전형으로 모집한다. 인문계고 특별전형은 일반고, 종합고 인문계열, 과고 국제고 외고, 자율고,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인문계열에서 지원할 수 있다. 교과100%로, 2학년 성적만 반영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수능 3개영역 평균 4등급 이내여야 한다. 국수영 중 2개, 탐구2과목 평균으로 반영한다. 

나이팅게일전형은 면접70%+교과30%로 합산한다. 교과30%+면접70%로 합산한다. 학생부는 2학년 100%로 반영한다. 면접은 기본소양/인성, 논리적 사고, 전공에 대한 관심도 등에 대한 구술면접으로 실시한다. 

<서일대.. 정보통신공학 면접 실시>
서일대는 일반과정은 일반고 인문계(직업위탁과정 포함), 외고 과고 국제고 자율고, 종합고 인문계열,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인문계열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도 지원 가능하다.

정보통신공학은 교과70%+면접30%로 합산하며 나머지 모집단위는 교과100%로 선발한다. 교과는 3학년1학기까지 5개학기 중 최우수학기 2개학기 평균등급을 교과성적 비중에 맞게 환산해 반영한다. 면접은 지원동기, 인성/태도, 의사소통능력, 자기개발의지 등을 확인한다. 

간호학에 한해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국영수 중 최우수 2개 영역 등급합 8이내다. 

<숭의여대.. 2학년1,2학기 각30%+3학년1학기40%>
숭의여대는 유아교육 가족복지 아동보육 문헌정보 관광 비서인재 세무회계 스토아매니지먼트 IT비즈니스 식품영양 패션디자인 주얼리디자인 시각디자인 공연예술 미디어문예창작 영상제작에서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고교유형에 제한 없이 고교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합격자,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일반과정은 인문계고(일반), 종합고 인문과정, 자율고 과고 국제고 외고 졸업(예정)자이거나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인문계고 출신인 경우 지원할 수 있다. 검정고시 출신자도 지원 가능하다. 

모두 교과100%로 선발한다. 2학년1,2학기 각30%, 3학년1학기 40%로 합산한다. 

<인덕대.. 일반전형 일반고 교과100%>
인덕대 일반전형은 실기포함 전형을 실시하는 방송연예 웹툰만화창작학 시각디자인 주얼리디자인(2차)을 제외하고, 디지털산업디자인학 주얼리디자인학(1차) 도자디자인학 도시디자인학 VR콘텐츠디자인학 중국어(CS-중국어서비스)에서 교과100%로 선발한다. 

일반고전형 역시 교과100% 전형이다. 일반고(인문계고), 종합고 인문계열, 과고 국제고 외고 자율고,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인문계열, 검정고시 등 지원 가능하다. 교과성적은 3학년1학기까지 5학기 중 우수한 2개학기 성적을 반영한다. 

<한양여대.. 일반(면접) 교과40%+면접60%>
한양여대는 인문사회계열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예체능계열의 총 28개학과가 있으며, 이 중 16개학과는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전공심화과정을 운영 중이다. 일반전형에서 실기를 적용하는 실용음악을 제외한 호텔관광 항공 비서인재는 교과40%+면접60%로 합산한다. 면접에서는 전공적성/의사표현력 학업성취의욕 직업관 예절/태도 발전가능성 등으로 진행한다. 호텔관광 항공의 경우 영어지문 읽기도 실시한다. 

일반고는 교과100%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일반고(인문계) 고교, 종합고 인문과정 졸업(예정)자 또는 검정고시 출신이 지원 가능하다. 교과성적은 2학년1,2학기 3학년1학기 전교과를 반영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