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사회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이 본질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본질을 파악하는 안목을 키워줄 현대인들의 지침서 '세상을 읽는 통찰의 순간들'이 출간됐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본질’을 파악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조언하는 현대인들의 필독서다.

책은 안목을 키워 평범한 일상에서 기회의 순간을 만드는 방법부터 생각의 틀을 깨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까지를 설명하고 있다. 다양한 주제를 서술한 도서는 형식적 접근이 아닌 저자 자신의 경험, 그리고 인생관을 솔직하게 담아내 시원하게 조언하는 방식으로 서술된 것이 특징이다.

신간 '세상을 읽는 통찰의 순간들'은 총 4장으로 구성, 통찰력을 얻는 방법에 대해 알려준다. 일상에서도 통찰로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말하는 1장에서는 ‘프랑스 레스토랑과 순대국밥집’이라는 다소 거리가 멀어 보이는 두 음식점을 제시해 궁금증을 자아낸다. 저자는 이 두 업종을 설명하며 본질에 대한 자신만의 확실한 관점을 확립할 것을 제안한다. 닮은 듯 닮지 않은 사례들을 제시하며 ‘사업의 핵심은 실질적 수입’이라는 저자의 관점을 여실히 보여줬다.

이어 통찰의 확립은 사람을 통해 시작된다 말한다. 2장에서는 누구를 만나서 무엇을 보고 느끼느냐에 따라 삶이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특히 ‘스톡 테일 패러독스’에 대한 이야기는 주목해 볼 만하다. ‘지금은 안 좋은 무언가가 나중에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 심리학 용어를 설명해가며 자신만의 관점을 구축해 세상을 바라보는 지혜를 강조하고 있다. 일상과 사람을 통해 얻은 통찰은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까지 연계돼 3장까지 이어진다.

입는 옷, 음식, 음악 등을 통해 문화의 특성을 파악하고 통찰의 순간을 포착해보는 3장에서는 대인관계를 넘어서 세상을 바라볼 때 통찰에 대해 알아본다. 각 사례의 역사를 살펴보고 현재를 바라봐 보다 넓은 시야를 갖출 수 있도록 안내한다. K팝과 BTS 같은 친밀한 소재를 사용해 관심을 자아내기도 한다. 저자의 설명을 단계별로 따라가다 보면 어느덧 고정관념을 깨는 통찰력을 길러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낸다 설명하는 4장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세상을 읽는 통찰의 순간들'의 저자 김경준은 딜로이트 컨설팅 부회장으로 컨설팅 대표이사와 딜로이트 경영연구원장을 역임했다. 디지털 격변의 흐름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의 동향 인문학에 접목해 이해하는 융합형 경영전문가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급변하는 사회에서 통찰력은 필수라 주장한다.

한편 도서출판 원앤원북스 관계자는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변하지 않는 가치를 찾아내는 통찰력은 현대인들에게는 필수”라며 “저자의 경험을 통해 터득한 통찰의 순간을 따라가며 자신만의 관점을 구축해보길 바란다”라는 출간 의도를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