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장강명 신작 '산 자들'이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산 자들'은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여러 문예지에서 발표된 10편의 단편소설로 구성된 연작소설이다. 

2010년대 한국 사회의 노동과 경제 문제를 드러내는 소설들은 각각  ‘자르기’ ‘싸우기’ ‘버티기’ 총 3부로 구분되어 리얼하면서도 재치 있게 한낮의 노동을 그린다. 노동 현장에서의 갈등과 그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핍진하게 드러내며 한국의 비인간적인 경제 시스템이 만들어 내는 비극의 구조를 절묘하게 포착하는 이 작품은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원미동 사람들' 등 한 시대 서민들이 살아가는 풍경을 다룬 연작소설의 전통을 잇는다.  

발표될 때마다 크고 작은 화제를 모은 각각의 단편 중 일부는 문학상을 수상, 이 책은 단행본 출간 전부터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모았다. '알바생 자르기'는 젊은작가상을, '현수동 빵집 삼국지'는 이상문학상 우수상을 수상하며 문학성을 인정받았다. 젊은작가상 심사위원이었던 전성태 소설 가는 '알바생 자르기'를 일컬어 당대의 현실적인 문제를 가감 없이 직입해 실감나게 보여 주는 작품이라 말하며 인물이 처해 있는 상황을 다른 측면으로 보게 만드는 구성이 소설의 몰입도와 가독성을 높이고 주제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고 평가했다. 이는 수록된 작품 전반의 특징이기도 하다. (장강명 지음, 14000원)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