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최저 미적용.. 자소서 제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인하대가 2020학종 가이드북을 최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2020전형소개는 물론 △인하대 인재상, 학종 평가방법 △합불 사례 및 합격생 인터뷰 △자소서 작성방법 등을 담고 있어 올해 학종 지원을 준비중인 수험생이라면 필수적으로 참고해야 하는 자료다.

인하대 학종은 크게 인하미래인재와 학교장추천으로 나뉜다. 인하미래인재는 서류100%로 3배수 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70%와 면접30%를 합산해 수능최저 적용 없이 선발하는 전형이다. 평가서류는 학생부 자소서다. 

학교장추천은 면접 없이 서류100%만으로 선발하는 전형이다. 수능최저 역시 적용하지 않는다. 평가서류는 학생부 자소서이며 학교장 추천이 필요하다. 학교당 추천인원은 계열 구분 없이 5명 이내다. 

인하대가 올해 학종을 대비중인 수험생을 위해 2020 학종 가이드북을 공개했다. /사진=인하대 2020 학종 가이드북

<인재상 이해.. 지성 적성 인성 종합평가>
학종 평가 틀을 이해하려면 인재상을 알아야 한다. 인하대는 가이드북을 통해 “기본적인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관심 분야에 열정을 지니고 있으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와 공동체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고자 노력하는 학생이 인하대에 맞는 인재”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재상은 자기형성인 창의도전인 나눔실천인으로 구분된다. 

인재상 관련 평가기준은 지성 적성 인성으로 구체화된다. 지성 측면에서는 전공관련 학업성취도와 전반적 학업성취도를, 적성은 진로에 대한 관심과 전공에 대한 탐색을, 인성은 공동체적 인성과 개인인성을 살핀다. 학종은 지원자의 다양한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지성 적성 인성을 각각 살펴볼 뿐 아니라 세 요소를 다시 전체로 바라보고 지원자에 대해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인하대는 학교생활에서 어느 하나의 목표만을 위해 맹목적으로 노력하기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현재와 미래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수업에 열중하면서도 수업 내용이 진로나 지원하고 싶은 전공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동아리나 봉사활동을 하면서도 타인을 배려하고 있는지 등을 생각하면서 끊임없이 자신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성장하려는 자세를 지녀야 한다”는 것이다.

<서류평가.. 학생부 자소서 기반>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한 서류평가는 입학사정관과 지원자가 제출서류를 통해 처음 대면하는 과정이다. 지원자들끼리 겉으로는 비슷해보이더라도 각자 개인적으로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 노력했던 과정은 어떠한지 보면서 지원자만의 차별화된 점을 발견하고 잠재력을 확인한다. 

평가요소별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지성의 경우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적역량을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평가되는 학업성취도 이외에 교내 수상경험, 독서,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한 학교생활 속에서 드러나는 지적 탐색 수준과 깊이 등을 확인한다. 적성의 경우 지원 전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잠재역량을 평가한다. 학교생활을 통해 본인의 진로개발과 대학 진학을 위해 노력한 모든 활동들이 평가 대상이 된다. 인성의 경우 지성인으로 갖춰야 할 기본적인 인성을 평가한다. 학교생활에 기본이 되는 성실성 및 공동체 의식 등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인 인성영역이 포함된다. 이런 내용들을 종합해 지원자가 지원한 모집단위의 인재상과 비교하고 전공내용을 수학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 역량을 갖췄는지 살핀다.

- 학생부.. 성적 향상여부보다는 꾸준한 노력 평가
서류평가의 핵심인 학생부의 경우 항목별 주요 포인트를 짚었다.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항목은 교과학습발달상황이다. 학종은 정성평가가 원칙인 만큼, 단순히 내신 성적만으로 지원자를 줄 세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를 전체적으로 살펴본다. 교과 등급뿐 아니라 이수과목, 수강자 수, 원점수와 평균, 표준편차 등을 면밀하게 들어다보며 학년별 성적 추이 및 학교에 개설된 교과목, 전공 관련 교과 이수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평가한다는 설명이다. 

학년에 올라감에 따라 성적이 무조건 향상해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 지원자가 어떤 성적을 받았는지, 성적이 상승되었는지 여부에만 주목하기보다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 다른 여러 항목들과 함께 살펴보면서 성적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는 성실한 모습이 드러나는지 보고 그러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고학년이 될수록 동일과목 수강자 수가 적어지고, 계열구분 및 과목 난이도의 심화로 인해 좋은 성적을 거두기 힘든 환경이라는 것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목별로 수업시간에 지원자가 수행한 여러 활동들을 살펴보고 이를 종합해 지원자의 수업 참여도, 학습태도, 성실성, 학습을 위한 노력 등을 확인하는 항목이다. 지원자가 기술한 내용을 조금 더 잘 이해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독서활동상황에서는 적은 양의 책을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읽는 모습을 보이고, 그런 독서활동을 통한 내적성장의 과정이 잘 드러난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 데 도움이 된다. 독서활동상황 내용이 도서명과 저자명으로만 기재되면서 가능한 한 많은 도서명을 기록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피해야 한다. 1~2학년때 적은 독서활동을 채우기 위해 3학년 때 깊이 없는 무리한 독서활동을 하는 경우 면접에서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고등학생으로서 쌓아야 하는 교양 수준을 얼마나 갖췄는지, 전공에 대한 관심은 어느 정도인지 균형 있게 드러내는 것이 좋다.

출결상황의 경우 학교생활에 대한 성실성을 보여주는 항목인 만큼, 반복적인 결석 지각 등이 있다면 인성영역에서 불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결석 지각 등의 내용이 있다는 것만으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다. 그에 대한 사유가 분명하게 기재돼 있다면 부정 평가를 받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인하대 관계자는 “만약 사유가 기재돼있지 않다면 보통 면접평가를 통해 어떤 이유로 결석, 지각을 하게 됐는지 확인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내용에 대해 이유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면 괜찮다”고 말했다. 

수상경력의 경우 수상 횟수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수상의 횟수, 상을 받았다는 ‘결과’보다는 그런 상을 받기까지 ‘과정’이 더 중요하다. 얼마나 열정과 책임감을 갖고 활동에 임했는지, 그런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무엇이었는지 자소서와 학생부에 잘 드러나 있다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수상경력은 지원자가 특별히 관심을 가진 분야는 어떤 것인지, 그런 분야에서 얼마나 노력을 했고 어떤 성취를 이뤘는지, 학교생활에 얼마나 성실히, 적극적으로 참여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진로희망사항에서 가장 지원자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은 ‘전공과 연관 있는 진로희망이 기재돼야 하는지’ ‘진로희망이 계속 변경되면 평가에 불리한지’다. 진로희망이 지원전공과 연관 있거나, 3년 동안 진로희망에 일관성이 있다면 평가에 어느 정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진로희망이 지원전공과 거리가 멀다고 해서, 진로희망이 계속 변경됐다고 해서 평가에 무조건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설명이다. 자신이 희망했던 진로에 대해 그 순간 얼마나 열정을 갖고 임했는지가 더 중요하다. 그런 열정이 학생부와 자소서를 통해 잘 드러나 있다면 꾸준히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노력했던 학생이라 판단하기 때문에 충분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가이드북은 “청소년기에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겪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자신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면 특히 자소서를 적극 활용해 지원전공을 택하게 된 이유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자율활동은 주로 지원자가 갖고 있는 리더십 역량을 살펴볼 수 있는 항목이지만, 회장 부회장 등 임원활동 경험 자체만으로 높이 평가하는 것은 아니다. 리더십은 반드시 임원활동을 통해서만 드러나는 역량은 아니며, 임원활동을 한 경험 자체가 리더십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진정한 리더십 역량을 갖춘 학생은 교내 프로그램 참여, 수업 중 조별발표, 청소시간 언제 어디서든 그 역량이 자연스럽게 드러나기 마련이라는 설명이다. 

동아리활동의 경우 반드시 많은 수의 동아리활동, 전공과 관련 있는 동아리활동만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동아리활동을 했는지 보다는 어떻게 동아리활동을 시작하게 됐는지, 동아리활동을 하면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그런 경험을 통해 어떤 점을 배우게 됐고 나의 어떤 부분이 성장하게 됐는지를 보여주면 된다. “지원자에 대해 보고자하는 것은 지원자가 지닌 기본역량이 장래에 지원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얼마나 적합한지, 또 얼마나 잠재적인 성장가능성을 갖추고 있는지 보려는 것”이라는 설명이다. 

봉사활동은 일회성 봉사활동보다는 꾸준히 지속적으로 임한 봉사활동이 더 진정성이 담긴 활동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단순히 양적으로 늘린 봉사활동보다, 봉사활동을 한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지원자 본인에게 정말 의미 있는 봉사활동이었는지가 중요하다. 지원자의 자소서, 학생부 등에서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봉사활동을 통해서 어떤 것을 배우게 됐는지 잘 드러내는 것이 좋다. 꼭 지원전공과 관련 있는 봉사활동을 해야만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정말 하고 싶은, 진심을 담아 할 수 있는 봉사활동을 하라는 조언이다.

- 자소서.. 구체적 사례 보여주기, 작성불가 사항 ‘유의’
자소서는 지원자의 개인적 생각과 경험을 직접 알리기 위해 작성하는 자료이므로,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 있는 경험을 자소서 양식의 각 항목 주제에 맞는 내용과 분량으로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작성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서 구체적 사례를 들어 자신의 장점과 개성, 단점 극복 노력 등이 드러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다.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만으로 평가할 수 없는 지원자 역량을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자료인 만큼, 자신의 특성과 능력, 경험과 체험,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자신의 진로 목표 달성을 위해 기울인 노력 등을 포함해 체계적으로 작성하도록 한다. 

자소서 항목별로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에 대해 계획을 세운 후 작성한다. 1번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으로, ‘배우고 느낀 점’에 방점이 찍힌다. 단순히 결과 자체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그 과정을 통해 자신의 어떤 점이 성장하게 됐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가이드북에서는 “자신만의 학습법을 고안해내어 학습에 적용한 후 성공적인 학업성취를 이룬 경험, 학습의 어려움을 극복한 경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한 경험 등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작성하면 된다”고 조언했다.

2번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는 항목이다. 반드시 3개 활동을 모두 채워서 작성할 필요는 없다. 한 개 또는 두 개의 활동이라도 자신이 특별히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활동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더 좋다. 그런 경험을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 자신의 어떤 점이 성장하게 됐는지 작성하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교외활동 중 학교장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내용은 기재할 수 있지만, 학교장 허락 여부와 관계 없이 작성 불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등을 기재할 경우 0점 처리된다. 

3번문항은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동,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느낀 점을 기술’하는 것이다. 반드시 남들과 다른 특별한 경험만을 써야하는 것은 아니다. 다소 평범한 경험이더라도 자신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던 의미 있는 경험을 작성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예를 들면 학교생활을 하면서 친구들을 배려해 남들이 꺼려하는 일을 했던 경험,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도움을 줬던 경험, 팀별 참가 대회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협동을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둔 경험, 반에서 갈등을 겪는 친구들 사이를 중재한 경험 등이다. 

인하대 자율문항인 4번문항은 ‘희망 전공에 대한 지원 동기와 준비 과정을 기술’하는 내용이다. 어떤 계기로 이 전공을 선택하게 됐고 최종적으로 전공을 결정하면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작성하면 된다. 단순히 어떤 직업을 갖기 위해 지원 전공을 선택했다고 작성하는 것보다는, 진로에 대한 고민의 과정, 진로에 대한 관심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특히 학생부 진로희망사항에서 학년이 올라가면서 진로희망이 변경됐거나, 학생부에 기재된 진로희망이 지원 전공과 거리가 먼 경우 이 문항을 적극 활용해 전공에 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다. 

<면접.. 두괄식 답변, 제출서류 꼼꼼히 확인>
인하미래인재에서 활용하는 면접은 6~8분 내외로 실시한다. 인하대는 면접 준비 전략을 다섯가지로 나눠 소개했다. 가장 먼저 면접관 의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논리정연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을 먼저 말하고 부연 설명하는 방식이 좋기 때문에 평소 두괄식으로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질문의 요지를 파악해 단순, 명쾌하게 대답해야 한다. 한 가지 질문에 너무 장황하게 설명할 경우 다른 질문에 답할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학생부와 자소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은 기본이다. 본인의 활동들이 자신이 지원한 학과와는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 대학 입학 후 교육과정에 따른 학업 계획과 졸업 후 진로계획, 전공과 관련한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근거 등 예상 질문을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면접에서는 시사적인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는데, 이때 자신의 답변에 대한 논리와 근거 있는 주장을 펴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도 중요하지만 결론에 이르는 과정을 설득력있게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사문제에 대한 수험생의 태도와 주장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다양한 형태의 모의면접을 통한 실전 연습도 빼놓을 수 없다. 대학 또는 고교에서 실시하는 모의면접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거나, 선생님 친구 가족을 면접관으로 설정하고 모의면접을 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친구들과 그룹을 만들어 서로 면접관과 지원자의 역할을 맡아 해보는 것도 좋다고 조언한다. 서로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질문/토론을 통해 사고의 폭을 넓히며 자연스럽게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가이드북에서는 “중요한 것은 정해진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생각하고 이해하는 바를 설득력있게 이야기해 면접관에게 자신의 사고의 발전과정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는 것을 있지 말라”고 설명했다. 

바른 태도도 중요하다. 언어적 표현도 중요하지만 비언어적인 몸짓, 말투, 언어습관도 신경 쓸 필요가 있다. 턱을 조금 당기고 상대방의 얼굴 아랫부분을 보면서 말하면 또렷한 인상을 줄 수 있다. 안정적인 목소리로 차분하게 대답하고, 명확하지 않은 끝맺음보다 마지막 서술어까지 명확하게 발음해 자기의사를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나지 않으면 눈을 들어 딴 것을 본다거나, 면접관을 보지 않고 다른 데를 바라보는 행동, 다리를 떠는 행동 등은 좋은 인상을 주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