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최저변수 수능전 시행으로 상쇄'.. 대학가 '연대가 충분히 대처 가능'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최근 입시 현장에선 ‘연대 논술 10만양병설’이 화제다. 연세대가 올해 처음으로 수능최저를 폐지한 데다 논술고사 일정을 수능이전으로 확정했기 때문이다. 통상 수능을 치른 후 논술 실시하면 결시율이 높아지는 편이다. 수험생들이 수능을 잘보면 정시지원을 노리고, 반대로 성적이 낮으면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어 두 경우 모두 논술고사장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수능이전에 논술을 치를 경우 상향지원이 많은 수시 특성상 대부분 응시를 포기하지 않는다. 특히 올해 연대는 수능최저까지 폐지했다. 연대를 생각하지 않았던 지원자까지 상향지원이 이뤄질 가능성이 수험생과 학부모들 사이에 돌고 있는 10만양병설의 요체다. 고교현장에서는 시험 당일 큰 혼란 없이 논술고사를 제대로 치를 수 있을지 우려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그렇지만 대학들의 분위기는 다르다. 수능최저가 학생들의 지원양상에 변화를 줄 수 있지만 논술시험을 수능이전에 치르면서 오히려 지원자 수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실제 2015학년 수능최저를 폐지했던 한양대 역시 수능이전으로 논술고사 일정을 옮기면서 지원자 폭증을 예방했다. 일반적인 생각과 달리 지원자 수가 감소했던 이유는 상위대학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특성 때문이다. 정시에 자신감을 가진 수험생들이 대부분인 만큼 수능이전에 논술고사를 응시해야 할 경우 '수시납치'에 대한 우려로 지원을 포기하기 때문이다. 물론 이전에 수능최저 부담을 가졌던 일부 학생들의 지원이 늘 수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의미있는 지원자풀로 보긴 어렵다. 따라서 논술을 응시하려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걱정과는 달리 지원자 폭주도 크지 않고 시험시행에서의 문제점도 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최근 입시 현장에선 ‘연대 논술 10만양병설’이 화제다. 연세대가 올해 수능최저를 폐지한 데다 논술고사 일정을 수능이전으로 확정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학들의 분위기는 다르다. 수능최저가 학생들의 지원양상에 큰 변화를 줄 수 있지만 논술시험을 수능이전에 치르는 영향으로 오히려 지원자 수가 줄어들 것이란 예측이 대세다. /사진=연세대 제공

<2020연대논술 변화.. ‘수능최저 폐지’와 ‘수능이전 실시’>
수험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연대 논술의 ‘10만양병설’이 나왔던 가장 큰 이유는 수능최저의 폐지 때문이다. 수능최저는 ‘최상위 논술’인 연대논술을 지원하려는 학생들의 진입장벽 역할을 해왔다. 2019학년에도 인문사회계열 국어 수학(가/나) 탐구(2개과목) 4개영역 등급합 7이내, 자연계열(의대/치대 제외) 국어 수학(가) 과탐(2개과목) 4개영역 등급합 8이내, 의대/치대 국어 수학(가) 과탐(2개과목) 중 1등급 3개영역 이상으로 다른 대학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이었다. 그렇지만 올해는 논술에 자신 있는 최상위권 학생들은 물론 수능최저가 없기 때문에 평소 연대 지원을 크게 고려하지 않았던 학생들까지도 상당수 합류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논술고사를 수능이전에 실시한다는 점도 지원자가 폭증할 가능성을 떠받쳤던 배경이다. 연대는 올해 수능이전 시점인 10월12일과 13일 이틀간 논술고사를 실시한다. 10월12일 자연계열, 13일 인문계열 논술이 각각 예정됐다. 모집단위별로 오전과 오후로 나눠 진행된다. 연대는 지난해 수능이후인 11월17일 인문과 자연 논술을 함께 치렀었다. 특히 수능이전에 논술을 진행할 경우 수험생들의 응시율이 상당히 올라간다. 수능 이후 논술시험이 있다면 수험생들은 수능성적에 따라 논술을 응시하는 않는 경우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반면 수능이전엔 대체적으로 상향지원인 경우도 많은 만큼 별다른 이유가 없다면 대부분 논술시험을 먼저 치른다.

일각에선 지난해 출제오류 사태를 빚었고 '모집인원 감축' 행정소송에서도 패소하는 등 악재가 겹쳤던 연대가 지원자를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시험일정을 변경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지원자 수가 대학의 전형료수입으로 직결된다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기 때문이다. 한 수험생의 학부모는 “현재 연대의 논술 전형료는 6만원이다. 항간의 소문처럼 실제 응시자가 10만명이 넘는다면 올해 논술에서만 60억이 넘는 전형료수입을 챙기는 셈이 아니냐”고 말했다. 논술 응시인원이 크게 늘 경우 시험관리나 채점 등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걱정하는 목소리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실현 가능성 낮은 ‘10만양병설’.. 지원자 폭증 막는 ‘수능이전 실시’>
그렇지만 대학가에선 크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는 반응이다. 지원자 수가 시험 진행에 차질을 빚을 정도로 극단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이유에서다. 연대가 충분히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고 보는 대학 입학처 관계자들이 많았다. 실제로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논술의 경쟁률에 비해 실제 지원자 수가 많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한양대의 경우 2015학년 수능최저를 폐지하면서 논술고사를 수능이전에 치렀지만 지원자 수가 오히려 줄기도 했다. 보통의 생각과 달리 논술시험을 수능 이전에 치르는 것이 수능최저로 인한 지원자 폭증을 상쇄시키는 역할을 했던 것이다. 결국 지원자가 급격하게 늘면서 학생과 학부모들이 우려하는 혼란이 발생할 가능성도 낮다는 것이 대학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대는 2015학년 논술을 포함한 수시의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를 폐지했다. 당시에도 지원자 폭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그렇지만 실제로 지원자 수는 2014학년 5만4002명에서 2015학년 2만6150명으로 큰 폭으로 줄었다. 반면 응시율이 60.2%에서 98.2%로 오르면서 시험을 치렀던 학생들 사이에선 경쟁률이 상승했다고 여기기 쉬웠지만 실제론 그렇지 않았던 셈이다. 수능최저가 없었던 2015학년과 2016학년의 경우 각각 수능이전과 수능이후 논술고사를 실시했던 차이가 있었다. 지원자 수는 2만6150명에서 3만6706명으로 늘어난 변화가 있었다. 수능이전인 2015학년보다 수능이후인 2016학년에 지원자 수가 더 많았던 점이 주목된다. 

수능최저 폐지와 수능이전 논술고사 실시가 지원자 폭증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학생과 학부모들의 우려와 실제 지원결과가 다른 이유는 ‘수시납치’ 가능성 때문이다. 한대 입학처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정시성적이 나오는 학생들은 수능 전 논술을 치르게 되면 수능점수를 확인할 수 없어 지원을 기피하거나 지원을 해놓고 실제 고사불참을 선택한다. 상위권 수험생들은 오히려 수능성적에 따라 응시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상황을 선호한다. 수능이 괜찮다고 판단하면 정시지원을 노리고, 그렇지 않을 경우 논술에 응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그와 같은 지원자풀이 상당하다”며 “한양대 역시 수능최저를 폐지했던 2015학년 논술고사를 수능 이전에 실시해 지원자가 오히려 줄었다. 올해 연대 역시 수능최저 폐지가 지원자 수를 예측 불가능하게 만들 변수였지만 수능이전으로 시험일정을 옮기면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채점과 시험의 운영 등에 있어서도 연대가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는 관측도 많았다. 한대 관계자는 “수능이전 실시가 지원자의 폭증을 예방할 것으로 보인다. 연대 입장에서도 채점이 크게 까다롭지는 않을 것이다. 한대의 경우 수능최저를 폐지했던 두 번째 해부터 다시 수능이후 논술고사 치르면서 지원자 규모가 상당히 확대됐지만 선제적으로 체계적인 채점이 이뤄지도록 노력했다. 당시 200명 정도 인원을 확보해 ‘정밀채점’ 방식으로 2단계에 걸쳐 평가를 진행했다. 연대 역시 향후 지원자 수가 늘어도 대학의 인력으로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고 본다”며 “고사장의 경우도 이틀에 걸쳐 논술을 실시할 경우 웬만하면 대학 내에서 수용이 가능한 편이다. 연대가 지난해와 달리 올해 계열별로 고사일이 별도로 배치한 만큼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대학 입학처 한 관계자도 “연대가 수능이전으로 시험일정을 이동한 배경엔 시험 운용의 편리성을 생각해볼 수 있다. 논술고사의 사전준비 기간이나 채점일정을 원서접수 등으로 업무과 과중하게 몰리는 시기 이전에 마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애초 수능최저를 폐지한 만큼 대학 입장에선 수능과 무관하게 일정을 선택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지원자수가 지나치게 많이 몰릴 경우 대학 내에서 응시인원을 수용하지 못할 수는 있다. 이 경우 외부 고교까지 고사장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만 연대 입장에서도 어느 정도 선발인원이 감소된 점이 고려된 판단인 듯한 만큼 극단적인 혼란이 발생하지는 않을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5년만에 재개’ 2020모의논술.. ‘과학논술 제외’>
5년 만에 연대가 모의논술을 재개한 점도 이슈다. 지난 4년 동안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았던 연대는 SKY 가운데 유일한 ‘논술대표 대학’이지만 수요자 배려에는 유독 인색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올해 모의논술은 24일 오후3시부터 30일 오후4시까지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인문/사회, 수학 과목만 실시되며 응시인원 제한은 없다. 인문/사회의 경우 답안을 바로 온라인 입력/제출하는 방식이지만, 수학은 응시자는 답안지를 출력/작성 후 사진/스캔 파일로 업로드해야 한다. 답안 분석결과는 7월경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개별 피드백은 제공되지 않으며 전체 제출답안에 대한 분석만 제공한다.

다만 과학논술이 제외된 점이 연대 자연계열 논술을 대비해야 하는 응시자들에겐 다소 아쉬운 부분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연대는 SKY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논술전형을 운영하고 있다. 높은 난이도와 함께 모의논술도 실시하지 않아 ‘사교육유발 대학’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올해는 달라진 모습이다. 5년 만에 다시 치러지는 모의논술은 수험생들이 논술의 출제유형을 미리 가늠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과학논술은 모의논술 문항이 출제되지 않으면서 자연계열 학생들은 여전히 논술준비를 위한 별도의 노력이 더 필요한 상황이다”고 전했다.

<‘출제오류’ 2019자연계열 논술.. ‘전원 동점처리’>
가장 최근인 2019학년 대입에서 연대는 자연계열 논술 문항의 오류가 발생해 전원 동점처리 된 사례까지 있었다. 연속함수에서의 정적분을 계산하는 수학문제로 제시문의 가정에 따라 답을 도출해야 했지만 출제오류로 정답이 없었다. 당시 연대 관계자는 “내부 채점 및 점검 과정에서 오류를 발견한 뒤 수학 출제위원, 채점분과위원, 수학과 교수들이 해당 문항을 검증하고 수학채점위원회가 해당 문항에 수학적 오류가 있음을 최종 확인했다”며 "학생들과 학부모의 혼선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신속한 조치를 위해 해당 문제를 전원 동점처리했다"고 밝혔다.

그렇지만 최상위 학생들의 격전지인 연대 논술은 풀이과정의 작은 오류라도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클 수 있는 만큼 응시자들의 허탈감이 상당했다는 후문이다. 한 고교교사는 “유불리를 계량화할 수는 없으나, 해당 문항을 풀기 위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소요한 수험생에게 불리한 상황이다. 대학 입장에선 문제 하나 정도 빼도 타 문항들과 수능최저를 통해 선발하는 데 문제가 없겠지만,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요하느라 다른 문제를 덜 본 수험생의 경우 문제가 이상하다 생각하거나 풀지 못하겠다고 건너뛴 학생들과 같은 기본점수를 받게 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전형들보다도 특히 경쟁률이 높은 논술에서 출제오류가 발생한 점도 논란이 커질 수밖에 없던 대목이다. 지난해 연대 논술은 643명 모집에 3만6683명이 지원해 경쟁률 57.05대1이었다. 수학문제를 푸는 자연계열 모집단위들 전체의 경쟁률도 47.2대1였다. 모집인원 420명에 지원자가 1만9825명이었다. 한 현장 관계자는 “논술은 치열한 경쟁률 속에 문제 하나의 풀이과정 일부를 쓰고 못 쓰고가 당락을 결정하는 구조다. 특히 연대논술은 학생부 반영 없이 논술시험 점수에 수능최저를 적용, 합격자를 선발한다. 최상위가 모이는 대학답게 논술전형 당락은 논술시험 점수에 의한다. 이번 연대의 사례처럼 단순히 출제오류를 인정하고 전원 정답처리로 문제를 해결했다고 치부해선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