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94.7% 특기자3% 수능2.3% 순

[베리타스알파=김경] 이공계특성화대학은 과학기술원의 학부과정인 KAIST GIST DGIST UNIST와 일반대학이지만 특성화해있는 POSTECH의 5개대학을 말한다. 교육부 소속인 POSTECH을 제외한 KAIST GIST DGIST UNIST는 과기부 소속으로 수시6회제한에 포함되지 않는다. 수시 모집에서 6번 지원에 추가하여 7번, 8번, 9번, 10번으로 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시 모집에서도 ‘가ㆍ나ㆍ다’군 3번 지원 이외에 추가로 지원할 수도 있다는 이점이 있다. 따라서 과학기술 분야로 지원하고자 하는 자연계(이과) 상위권 수험생들은 이들 과학특차대학으로의 지원도 적극 고려해봄직하다.

2020학년 5개 이공계특성화대학의 모집 인원은 1975명으로 2019학년과 동일하다. 모집 시기별로는 수시 모집은 5개교 모두가 1930명을 선발하고, 정시 모집은 KAIST GIST DGIST의 3개교가 45명을 선발한다. 전형 유형별로는 수시 모집의 학생부종합 전형이 5개 학교 1870명으로 전체 모집 정원(1975명)의 94.68%를 선발하고, 실기 전형이 POSTECH을 제외한 4개 학교에서 60명으로 3.0%, 정시 모집의 수능 전형이 KAIST, GIST, DGIST 등 3개 학교가 45명으로 2.3%를 선발한다. 학생부교과 전형과 논술 전형으로는 선발하지 않는다.

학생 선발 방법은 학생부종합 전형과 실기 전형은 대부분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일정 배수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평가로 최종 선발한다. 다만, KAIST 외국고 및 외국인 전형과 UNIST 지역인재 전형은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유성룡 ST Unitas 교육연구소장 겸 커넥츠 스카이에듀 진학연구소장이 5개 이공계특성화대학의 2020학년 수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학교별로 정리했다.

KAIST GIST DGIST UNIST는 과기부 소속으로 수시6회제한에 포함되지 않는다. 수시 모집에서 6번 지원에 추가하여 7번, 8번, 9번, 10번으로 지원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시 모집에서도 ‘가ㆍ나ㆍ다’군 3번 지원 이외에 추가로 지원할 수도 있다는 이점이 있다. 사진은 각 학교 제공 /사진=베리타스알파DB

<KAIST>
서류평가는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성취도, 학교생활 충실도 및 인성, 창의와 도전, 발전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종합평가한다. 면접평가는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과 학업 외 역량으로 평가한다. 사고력 및 문제해결력은 수학을 공통으로 하고 과학 1과목은 물리ㆍ화학ㆍ생명과학 중 지원자가 선택한 과목으로 평가하면서 영어 활용 능력도 함께 평가한다. 학업 외 역량은 지원서 기반 질문 및 공통 질문에 대한 개인별 구술면접으로 진행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19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5개의 문항을 작성하는데 이 중 2개 문항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과 동일했다. 즉, ①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3개 이내)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②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시도한 사례를 들고, 그것이 본인과 주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③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④ ‘본인의 꿈(목표)은 무엇이며, 그것을 이루기 위해 지금까지 기울인 노력과 앞으로의 계획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꿈을 이루기 위하여 KAIST를 선택한 이유와 그 과정에서 예상되는 역경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⑤ ‘위 문항 외에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고교 졸업자의 경우, 고교 졸업 이후의 활동을 포함하여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이었다.

<POSTECH>
서류평가는 지원자의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 등을 중심으로 학생의 학업 역량과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다만, POSTEC은 학업 성적이 자연계 최우수 학생들이 지원하는 만큼 학생부 교과 성적보다는 비교과 영역,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통해 지원자의 자질과 태도, 인성을 비롯해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학업능력 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블라인드 면접으로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1∼3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고, 4번 자율 문항은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POSTECH 지원동기, 재능 및 특기 등)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000자 이내).’이다. 

<GIST>
서류평가는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를 제출 서류로 하여 종합평가한다. 면접평가는 20분 내외의 심층 면접으로 내적 역량 및 전공 수학 능력을 평가한다. 내적 역량 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내용과 지원자의 인성ㆍ가치관 등의 확인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전공 수학 능력 평가는 수학과 원서 접수 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선택한 1과목의 구술면접을 통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의 수학ㆍ과학에 대한 기본개념 및 원리 등에 대한 이해 정도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자기표현능력 등을 평가한다. 전공 수학 능력 평가는 별도의 답변 준비 시간이 주어진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1∼3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고, 4번 자율 문항은 ‘광주과학기술원 GIST에 지원한 동기에 대해 작성하고, 본인은 어떤 과학 기술인으로 성장하고 싶은지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500자 이내).’이다. 

<DGIST>
서류평가는 학생부ㆍ자기소개서ㆍ추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학업 및 탐구 역량과 사회적 역량으로 종합 평가한다. 학업 역량은 수학ㆍ과학 학업 역량으로 DGIST에서의 학업 수행 능력을 평가하고, 탐구 역량에서는 능동적으로 문제를 찾고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낼 줄 알면서 그 해결 방법을 모색할 줄 아는 능력이 잠재된 정도를 평가한다. 사회적 역량에서는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찾아 열정적으로 노력하며, 과학계의 리더로서 국가와 인류, 역사 발전에 기여하는 자세를 비롯해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 등을 평가한다. 면접평가는 발표 면접, 개별 면접, 학업역량펑가로, 발표 면접에서는 제시문을 기반으로 문해 능력, 스토링텔링 능력, 창의력을 다각적으로 검증하고, 개별 면접에서는 제출 서류를 기반으로 탐구 역량, 사회적 역량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업역량 평가에서는 수학(필수), 과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택1)에 대한 학업 역량을 검증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19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DGIST에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띄어쓰기 포함 3,000자 이내)’이었다. 

<UNIST>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우수성 입증 자료 등을 바탕으로 학업 역량, 지원 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우수성 입증 자료로는 UNIST 인재상에 부합하는 관련 활동 자료를 최대 2개까지 제출할 수 있다. 면접평가는 지원 계열 적합성 및 서류 확인, 인성 등을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면접위원 2∼3인이 제시문 면접을 포함하여 20분 내외 동안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이때 제시문 면접은 고등학교 교육과정 범위 및 수준 내에서 융합지문 형태로 출제되며, 면접실 입실하기 전 10분 동안 제시문 답변 준비시간 부여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자율 문항 없이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 1∼3번으로 작성하면 된다. 

한편, 이공계특성화대학의 경우 일부 전형에 한해서 고등학교 졸업연도에 제한을 두고 있다. KAIST 학교장 추천 전형을 비롯해 GIST 학교장 추천 전형과 고른기회 전형, DGIST 학교장추천 전형은 2020년 2월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으며, POSTECH 고른기회 전형은 2019년 2월 이후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로 지원 자격을 제한하고 있다. 

이공계특성화대학의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교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KASIT의 경우로 보면 우선적으로 학생부 기록 내용이 한국과학기술원 지원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지와 학생부 교과 성적, 특히 수학ㆍ과학 교과의 성적이 평균 1등급대인지를 살필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이 2019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공통 양식 중 2문항과 남들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시도한 사례를 들고 본인과 주변이 미친 영향, 꿈 목표와 이를 위해 기울인 노력과 계획, 자유롭게 작성하고 싶은 내용 등 대학 자체 3문항으로 구성되었으므로 이를 염두에 두고 작성해야 한다. 면접평가는 수학ㆍ과학ㆍ영어 영역과 제출 서류 기반한 학업 외 역량 등을 종합평가하므로 수학ㆍ과학ㆍ영어 교과 내용과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기반으로 대비하면 대비에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POSTECH의 경우는 비록 단일계열로 모집하지만, 학생 선발 방법이 1단계 서류평가 100%와 2단계 면접평가 100%로 진행되므로 구체적인 전공 분야를 정할 필요가 있다. 지원 전공 분야를 정했다면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에 대한 검토와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가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있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작성한 다음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검토와 함께 재작성 등을 반복적으로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면접평가는 지원자의 과학공학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 사고력, 이공계 분야 수학을 위한 기본 역량과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을 정확히 숙지하는 것으로의 대비함과 함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학업능력 등을 보여줄 수 있도록 기출 문제 등을 중심으로 집중 대비할 필요가 있다.

포스텍은 이공계특성화대학 중 유일한 교육부 소속으로 지원과정에서 수시6회제한이 적용되지만, 정시모집 없이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100% 선발하는 것을 유지하면서 고교교육에 기여한 바가 큰 대표적인 대학이다. 이공계 소수정예교육에 특화된 세계적 대학이도 하다. /사진=포스텍 제공

<수능 전형은 KAIST와 DGIST 수능 100%, GIST 수능 70% + 서류 30%로 선발>
정시 모집의 수능 전형은 KAIST, GIST, DGIST에서 각각 15명, 20명, 10명으로 모두 45명을 선발한다.

학생 선발 방법은 KAIST와 DGIST는 수능시험 100%로 선발하고, GIST는 수능시험 70% + 서류평가 30%로 선발하면서 면접평가를 합ㆍ불 자료로 활용한다. 

수능시험 반영 방법은 KAIST가 국어 25% + 수학(가) 25% + 영어 25% + 과학탐구(2과목) 25%로 반영하고, GIST와 DGIST가 국어 20% + 수학(가) 30% + 영어 20% + 과학탐구(2과목) 30%로 반영하면서 과학탐구 영역 Ⅱ과목 선택 시 취득 점수의 10%를 가산점으로 부여한다. 

절대평가제인 영어 영역은 점수화 반영으로 KAIST는 1등급 100점, 2등급 95점, 3등급 90점 등으로 반영하고, GIST는 1등급 100점, 2등급 97점, 3등급 91점 등으로 반영하며, DGIST는 1등급 100점, 2등급 98점, 3등급 93점 등으로 반영한다. 

이공계특성화대학 정시 모집 수능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대학에 따라 지원 가능 수능시험 성적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략 국어ㆍ수학(가)ㆍ과학탐구(2과목) 영역의 백분위 평균이 KAIST는 96점, GIST는 94점, DGIST는 92점 이상이면서 영어 영역 2등급 이내는 되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