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순천향대는 이순신연구소가 이순신장군 탄신 제474주년을 기념해 23일 오후1시 아산 온양관광호텔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제21회 이순신 학술세미나'를 연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이순신, 미래를 열다'라는 슬로건으로 임진왜란이 끝난 해로부터 7주갑(420년)을 맞아 임진왜란 시기 이순신이 주는 현실적 교훈을 얻고자 '임진왜란과 이순신의 전략전술'이라는 주제하에 열린다.

제1주제 발표자 서강대 사학과 장준호 박사는 '징비록을 통해 본 조선의 전쟁수행전략'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징비록'을 중심으로 임진왜란의 전개 과정에 따른 조선 조정의 전쟁 대비책 마련과 전황에 따른 대응 양상을 다른 사료들과 비교해 그 특징을 심도있게 제시한다.

제 2주제 발표자 제장명 이순신연구소장은 '임진왜란 시기 조선의 수군정책과 이순신의 수군 운용'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임진왜란 초기부터 강화교섭기간 중 조정의 수군정책에 대해 이순신이 어떻게 반응하고 수군을 운용했는가에 대해 분석한다. 특히, 임진왜란 강화교섭기의 수군 상황이 전염병과 흉년 등 자연환경적 요인으로 매우 열악했음에도 조선 수군의 운용이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은 조정과 통제사 이순신 사이의 소통이 잘 이뤄진 때문이라고 보았다.

제3주제 발표자 한국학중앙연구원 김병륜 연구위원은 '임진왜란기 조선 수군의 전술과 진형'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그동안 논란이 돼 온 수군전술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임진왜란 시기 수군진형에 대한 소개와 함께 화약무기 운용전술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다뤄진다.

제4주제 발표자 충남대 국사학과 송기중 박사는 '조선후기 기효신서 도입과 수군의 전술 변화'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임진왜란 중 명나라의 기효신서가 도입됨으로써, 임진왜란 후 조선수군의 전술적 변화가 시작됐음을 밝히고, 그 도입과정과 수군관련 내용을 정리한 후 수군의 전술적 특징은 무엇인가에 대해 소개한다.

부산대 윤용출 석좌교수가 진행하는 토론에서는 지정토론자로 순천향대 인문학진흥원 김일환 교수, 한국해양대 김강식 교수, 부산대 사학과 한성일 강사, 국방대 노영구 교수가 참여해 열띤 토론을 벌일예정이다.

순천향대 이순신연구소는 "최근 7년간 임진왜란과 관련한 해전 위주의 주제발표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왔다"고 평가하면서 "향후 임진왜란이 주는 교훈을 다양한 요소별로 분석하는 형태로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젊은 세대 학자들 위주로 발표자를 선정해 세미나를 추진함으로써 청년 세대들로 해금 이순신 연구에 깊이있는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는 순천향대 서교일 총장과 오세현 아산시장 및 아산지역 각 기관장, 덕수이씨 종친회, 사단법인 이순신리더십연구회, 인터넷 카페 '이순신을 배우는 사람들' 등의 선양단체와 해군사관학교 충무공연구부, 경찰대학 이순신연구실, 전남대 문화유산연구소 등 이순신 연구 기관 관계자들도 다수 참가해 열띤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사진=순천향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