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후속세대 지원 강화 방침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인문사회 분야 위기가 심화되는 가운데 대학 소속이 아닌 연구자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문사회 학술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4일 발표했다. 기존에는 소속이 없어 지원을 받을 수 없었던 연구자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현재는 대학 등에 소속되거나 추천을 받아야만 신청 가능했다. 

그간 연구자에 대한 연구비 지원 측면에 중점을 줬던 기존 정책 방향을 전환해, 인문사회 학문에 대한 사회적 수요 확대와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기존 박사후국내연수 학술연구교수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을 ‘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로 확대 개편한다. 

대학 내 연구 거점을 구축하기 위해 국가가 지원하는 대학 인문사회연구소를 확대하고 우수 연구소는 최장 20년간 지원할 수 있도록 사업을 개편한다. 학문후속세대들이 연구소에서 전임연구인력 등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대학밖 진출 경로도 다양화 할 방침이다. 인문사회 전공자가 대학 내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사회 다양한 영역으로 진출해 강의 연구 사업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부처가 함께 지원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2020년부터는 ‘인문사회연구자지원센터(가칭)’를 설립해 강연 출판 융합콘텐츠 등 인문사회 연구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협동조합 성공모델을 발굴/확산할 방침이다. 

과학기술과의 융합도 추진한다. 인문사회와 과학기술의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적인 연구가 활성화되고, 사람 중심의 과학기술이 실현되도록 과학기술 연구개발 기획단계에서부터 인문사회 연구자의 참여를 제도화한다는 계획이다. 과학기술 연구개발에서 법적/윤리적/사회적 영향 등 인문사회 분석(ELSI)을 포함하고, 블록체인 등 기술영향평가 대상 기술에 대한 인문사회 분석을 실행하는 등 인간중심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