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원 공동설명회/박람회 함께 진행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UNIST가 2020학년 권역별 입학설명회 일정을 최근 공지했다. 내달 27일부터 7월28일까지 매달 전국 각지에서의 설명회가 계획돼 있다. 과기원 공동설명회/박람회와 함께 울산/충남/부산교육청과 함께하는 박람회/캠프 일정도 확인된다. 모든 설명회는 사전예약 없이 참석할 수 있다. 현재 미정인 시간과 자세한 사항 등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새롭게 공지할 예정이며 관련 문의는 UNIST 입학팀을 통한다.

UNST는 과기원 공동설명회와 함께 5월25일 울산교육청에서 열리는 ‘2020울산교육청 대학진학박람회’에 참가한다. 뒤이어 7월11~12일 진행되는 '2020충남교육청 수시 진로진학박람회'와 7월19~20일 실시하는 '2020부산교육청 대입상담캠프'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과기원 공동설명회는 내달27일 부산을 필두로 5월18일 인천, 6월1일 대구, 6월15일 광주, 6월22일 대전의 일정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확정된 시간과 장소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한 과기원 관계자는 "구체적인 정보는 권역별 설명회 일시 이전 계속해서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과기원 공동 입학박람회는 7월25일부터 28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된다. 4대 과기원의 실질적인 입학정보를 한 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만큼, 과기원 진학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학부모들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기원 공동설명회/박람회에는 같은 이공계대학인 포스텍은 참여하지 않는다. 일반대학으로 분류되는 포스텍은 별도의 설명회 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확인 후 참석을 진행할 수 있다. 

UNIST가 2020학년 권역별 입학설명회 일정을 최근 공지했다. 내달 27일부터 7월28일까지 매달 전국 각지에서의 설명회가 계획돼 있다. /사진=UNIST 제공

2020학년 전형계획에 따르면 올해 5개 이공계특성화대는 정원내 기준 1810명(내외)을 모집한다. 2018학년 이후 3년째 같은 모집인원을 유지하고 있다. KAIST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은 전형별 모집인원 역시 2019학년과 동일하다. 수시1765명(97.5%) 정시45명(2.5%)으로 수시가 압도적인 전형구조도 그대로다. 포스텍과 UNIST는 올해도 정시모집을 실시하지 않는다. KAIST는 수능우수자 전형 모집인원을 5명 줄이는 대신 학종 학교장추천 모집인원을 5명 확대했다. 2019보다 학종 문호가 더욱 넓어진 셈이다. 이공계특성화대 수시는 대체로 학종 성격이 강하다. 일부 정시선발도 학종성격이 뚜렷해 학종을 준비하는 자연계열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집중관심을 받는 특징이다. 

이공계특성화대는 군외대학이다. 수시6회제한을 적용하지 않아 6장카드 외에 별도로 더 쓸 수 있는 기회다. 정시에서도 모집인원은 적지만 정시 선발을 실시하는 KAIST GIST대학 DGIST의 경우 모집군 제한이 없어 가/나/다군 외에 별도로 이들 대학에 지원 가능하다. 심지어 수시합격자여도 정시에 지원할 수 있다. 수시납치를 피하는 유용한 통로일 수 있다. 다만 5개 이공계특성화대 중 포스텍은 과기원이 아닌 일반대학으로 분류, 수시6회 제한사항이 적용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