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기부터 인공지능 학과 개설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인공지능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2019 인공지능 대학원 지원사업에 KAIST 고려대 성균관대의 3개대학이 선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19 인공지능 대학원 선정결과를 4일 공개했다. 인공지능 대학원 지원사업은 미국 중국 등 해외 주요국에서 인공지능에 특화된 전문학과를 설립해 인공지능 인재를 양성하는 추세에 맞춰 추진됐다. 

2019 인공지능 대학원 지원사업에 KAIST 고려대 성균관대의 3개대학이 선정됐다. 선정된 3개대학은 올해 2학기부터 관련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사진=KAIST 제공

선정된 각 대학에는 올해 10억원을 시작으로 5년간 90억원을 지원한다. 향후 단계평가를 거쳐 최대 5년을 추가해 총 10년간 190억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각 대학은 2019년 2학기부터 인공지능 관련 학과를 개설한다. 

KAIST는 세계적 연구역량을 갖춘 전임교수진을 2019년 10명에서 2023년 20명까지 늘리고, 2023년 이후에는 인공지능대학원을 넘어 단과대 수준의 인공지능대학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현재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기술대학 공과대학 인문사회융합과학대학 경영대학의 5개 단과대학 체제에서, 인공지능대학이 추가된 6개대학 체제로 전환한다는 목표다.

고려대는 인공지능 분야 최고급 인재를 집중 양성하기 위해 박사과정 중심으로 운영하고, 글로벌 최우수 컨퍼런스 등재를 졸업요건으로 학생들의 연구성과를 강화한다는 목표다.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자율주행, 에이전트 등 4개 특화분야의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융합 역량을 갖춘 최고급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성균관대는 인공지능 대학원 중심으로 인공지능 교육/연구 역량을 집중시키기 위해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15명의 전임 교수진을 결집해 전문화된 교육/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현장 중심의 인공지능 혁신 연구를 위해 삼성전자 등 39개 기업과 협업해 산업 중심의 산학협력 체제를 강화할 방침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