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보고서 기반 논술준비의 틀 확보 우선'..모의논술 가이드북 트랙 따라가야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2020대입을 겨냥한 수험생에게 이번 겨울방학은 논술준비의 틀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기반을 다지는 최적의 시기일 수 있다. 특히 수시에서 유일하게 역전가능한 전형인 만큼 학종대비가 미흡하다거나 재수 반수를 겨냥한 수험생들은 겨울방학을 논술준비의 마지막 기회로 삼아야한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만큼 대학별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전반을 활용해 대학별 경향/수준과 출제의 틀을 파악하는 기초작업을 마무리 해야한다. 논술출제의 틀을 파악하고 나서야 비로소 올해 대학별 일정을 따라가며 모의논술 참가, 논술가이드북 확인을 통해 논술고사에 대한 차분한 대응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5년차를 맞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해마다 충실해지면서 수험생들이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평가다. 출제의도는 물론 출전, 제시문해석, 채점기준, 적용교육과정 등을 대부분 명시한다. 출전은 교과서나 단행본의 페이지까지 상세하게 공개, 수요자 중심적인 접근을 보여줬다. 일부 대학은 상세한 분석과 모범답안까지 제시하는 정성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불투명한 입시정보로 주도권을 행사해온 사교육이 끼어들 여지를 철저하게 봉쇄하는 형세다.

2020대입을 겨냥한 수험생에게 이번 겨울방학은 논술준비의 틀을 파악하고 전반적인 기반을 다지는 최적의 시기일 수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논술 준비의 기본..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논술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가이드북, 모의논술과 함께 반드시 챙겨야 하는 자료다. 전년도 논술 기출문제와 출제의도 평가원칙 배점방식 모법답안 등이 모두 수록됐기 때문이다. 교육전문가들이 논술 준비생들에게 희망대학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 3~4년치를 우선적으로 살펴보도록 하는 이유다. 대체로 3년가량의 보고서를 묶어보면 대학별 출제성향과 모범답안의 유형까지 파악이 가능하다. 적지 않은 양인 만큼, 수험생들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 방학동안 희망대학의 보고서를 모두 파악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전반적인 틀과 기반을 다지고 있어야 당장 4월부터 이어질 모의논술 대비는 물론, 새롭게 공개될 논술가이드북 확인/파악도 수월해질 수 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매해 3월말쯤 공개되며, 2019학년 보고서는 3월31일까지 대학별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수험생들은 2015년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논술의 수준과 구조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이전 논술은 대학 수준의 문제가 다수 출제돼 사교육 의존도가 높았다면 현재는 투명한 문항 공개로 난이도가 공교육 수준으로 정상화됐다. 보고서 발표 이전년도의 기출문제를 보는 것이 의미가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난이도는 물론, 요구하는 답변 자체가 달라졌기 때문이다. 한 입학관계자는 “논술 구조 개편에도 여전히 일부 사교육 기관에서는 10년치의 논술 기출문제를 수험생들에게 단순암기 시키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우려가 된다”며 “특히 현재 이과 논술은 핵심개념을 바탕으로 적합한 공식을 유도하는 논리적 과정 자체를 측정한다. 학원에서 활용도에 대한 고민없이 단순히 공식만을 외운 상황이라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공식 자체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며 부실한 논리 과정으로 큰 점수를 받지 못한다.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보되, 공식 학습은 고교과정 수준 내에서 충분하며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주안점을 두는 학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출제주체인 대학이 직접 정리/공개한다는 점에서도 출제자의 의도를 가장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자료다. 현재 사교육 기관과 교재가 대학의 기출을 복원, 각기 다른 분석을 내놓고 있는 상황과는 비교불가한 수준으로 평가된다. 다만 도입 첫해인 2015년, 일부 대학들이 부실한 보고서로 실망감을 안겨준 적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특히 성대의 경우 18쪽짜리 부실한 보고서를 올리고 기출을 공개하지 않는 등 공교육 현장에서 학습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한 자료로 비난을 받았다. 다음해부터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양식을 통일하고 서울 주요 15개대학의 경우 대학별고사 기출문제를 100% 공개하는 등 개선이 이뤄졌다. 개선된 보고서는 논술주교재로 사용해도 손색없을 만큼의 내용을 게재했다는 점에서 충분한 활용이 가능해보인다. 

채점기준 등이 함께 공개되는 만큼, 공교육 내 효용 가치도 높은 특징이다. 기출풀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평가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사교육이 미치지 못하는 교육 소외지역 일반고 교실에서 활용도가 높아, 해마다 도서벽지 출신의 상위대학 합격을 이뤄내는 필수요소가 되고 있다. 더 정밀해진 출전도 공교육의 대응을 수월하게 한다. 대부분의 대학에서 문항별 제시문에 대한 교과서나 단행본 저서명/저자명은 물론, 출판사와 출판년도, 쪽수, 재구성 여부까지 모두 공개하고 있다. 제시문을 발췌한 의도도 함께 설명하고 있는 만큼 연도별 자료를 본다면 대학의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다. 

한 교육 전문가는 “논술을 위해 학원을 가는 것은 내신과 수능을 함께 준비해야 상황에서 시간 낭비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고3의 경우, 전선을 최소화해 전략적으로 내신, 수능, 논술에 시간을 분배해야 하기 때문이다”며 “현재는 대학들의 투명한 자료 공개로 인해 수험생들은 혼자서도 충분한 논술 대비가 가능해졌다. 뿐만 아니라 고교에서도 논술 대비 자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게 됐다는 점이 중요하다. 교사들이 내신과 수능, 논술을 엮을 수 있는 교과과정을 고민해 수험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몇몇 고교들을 이미 내실있는 대비체계를 통해 대입 실적을 크게 끌어올린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수험생 배려 대학.. 가이드북 공개>
수험생들은 대학별 논술 가이드북 등과 같은 자료를 추가로 확보할 수도 있다. 대부분의 가이드북은 평가요소별 대비법부터 유형별 접근법, 전년 경쟁률과 합격자 분포, 지난해 논술 해설과 합격수기에 이르기까지 논술 대비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총망라하는 특징이다. 해가 바뀌면서 논술유형을 바꾸는 대학도 있기 때문에 당해의 출제방침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필히 확인해야 할 자료다. 최근 가이드북까지 더해지면서 논술은 완전한 자기주도학습시대를 맞이했다고 평가된다. 수험생들은 겨울방학 중 공개된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와 가이드북 3~4년치를 충실히 검토하는 것으로 희망 대학 기출문제의 메카니즘 파악과 대비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논술전형을 실시하는 상위15개(서울대 고대 제외) 대학 중 지난해는 건대 경희대 단대 동대 성대 숙대 외대 인하대 중대 등이 가이드북을 공개, 수험생 배려 행보를 이어갔다. 서강대 시립대 연대 이대 한대 홍대의 경우는 가이드북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특강과 해설집 등을 게재해 수험생들의 대비를 도왔다. 

<대학별 유형 파악 기회.. 모의논술> 
출제주체인 대학이 직접 주관하는 모의논술도 대학별 출제경향을 가늠할 수 있는 기회다. 대학에 따라서는 채점결과도 제공하고 있어 논술을 대비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손꼽힌다. 당해 논술 유형을 가장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잣대이기 때문이다. 다만 상위대학의 위상이 공고한 연대의 경우 여전히 모의논술을 실시하지 않고 있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다. 올해는 전형료인하 압박의 여파로 대부분의 대학에서 모의논술 규모와 수준이 낮아질 가능성도 높다. 수험생들은 미리 원하는 대학의 모의논술 축소상황을 파악하고 거기에 맞는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형료 인하로 예상되는 대학의 모의논술 축소양상은 첨삭규모 축소가능성 오프라인 축소가능성 등이다.

논술전형을 겨냥한 학생이라면 4월부터는 진학을 원하는 대학에 모의논술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보통은 중간고사가 끝난 5~7월 실시하지만 이르면 4월부터 진행하는 대학들도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모의논술을 진행한 28개 대학 일정을 확인해 비슷한 시기에 입학처 홈페이지를 꾸준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서강대의 경우 매년 1월 모의논술을 실시해온 점에 주목해야 한다. 지난해는 1월19일부터 접수를 받아 29일에 모의논술을 진행한 바 있다. 논술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은 출제경향 파악은 물론, 실전능력 향상을 위해서 적극 응시해볼 필요가 있다. 지난해 모의논술을 미실시한 대학은 연대(서울) 연대(원주) 울산대 항공대 홍대 5곳이다. 대부분의 대학이 올해 일정을 아직 확정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올해도 5개 대학이 미실시 방침을 이어갈지는 지켜봐야 한다. 

대학에서 모의논술을 시행하는 방법은 크게 온라인 오프라인 고교배포형으로 나뉜다. △오프라인 모의논술의 경우 특정 날짜에 대학이 정한 장소에서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방법이다. 실전과 비슷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반면 지방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참가하기 어렵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힌다. 장소섭외와 감독위원 선임 등 시간/비용이 많이 소요돼 대학 입장에서도 부담이 큰 경우다. △온라인의 경우는 일정 기간 동안 수험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응시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시간/비용이 줄어들고 지방 학생까지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고교배포형은 대학에서 일괄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이 자료를 제공하면 각 고교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방식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장점이 결합된 형태로 평가된다. 교사용 문제해설지를 제공하는 등 각 고교에서 지도를 받을 수 있도록 한 경우가 많다. 대학에서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다보니 인원 제한도 없다. 

<2020학년 논술 축소 기조 유지>
2020학년에도 교육부와 대교협의 권고에 따라 논술 규모 축소 기조가 계속되는 만큼, 희망 대학에 모집인원 확인은 필수다. 전체인원은 2019학년(모집요강 기준) 1만3268명에서 2020학년(전형계획 기준) 1만2146명으로 1122명 가량 줄은 모습이다. 특히 성대의 인원 축소가 가장 크다. 368명을 줄인 만큼, 경쟁률 향상이 예견되는 지점이다. 이화여대127명 서강대111명 중앙대59명 경희대56명 한국외대53명 등도 모집인원 축소폭이 큰 편이다. 

수험생들은 5월 발표되는 수시요강 등을 참고해 자신에게 유리한 대학을 선정해야 한다. 요강에서 눈여겨볼 부분은 모집인원 변동과 모집단위의 통폐합 여부다. 지난해 4월 이미 대학들이 ‘대입전형 시행계획(전형계획)’을 발표하면서 윤곽이 나온 상황이지만 모집인원 변경은 3년예고제에도 불구하고 가능하다는 점에서 최근 대입의 주요변수로 자리잡았기 때문이다. 2020학년 논술전형은 33개교에서 실시된다. 가톨릭대 건국대 경기대 경북대 경희대 광운대 단국대 덕성여대 동국대(서울) 부산대 서강대 서울과학기술대 서울시립대 서울여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아주대 연세대(서울) 연세대(원주) 울산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기술교육대 한국산업기술대 한국외대 한국항공대 한양대(서울) 한양대(ERICA) 홍익대 등이다. 

<일정체크 ‘필수’.. 중복일정, 수시납치 ‘주의’>
논술은 ‘일정’의 중요성이 매우 높은 전형이란 점도 유의해야 한다. 중복일정과 수시납치의 위험성이 있는 전형인 때문이다. 만약 지원 전 실수로 일정을 잘못 파악해 중복일정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그 중 한 개 대학의 고사만 응시할 수 있다. 현행 대입에서 수시 지원 횟수가 6회로 제한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뼈아픈 실수다. 수험생 실수로 중복일정 대학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전형료조차 돌려받을 수 없다. 대학들의 논술고사는 통상 수능 이후 일정기간에 집중되는 경향이 강하므로 필히 원서접수 전 일정을 확인해 중복 여부를 체크해봐야 한다.

수시납치는 수능 전 논술고사가 실시되는 대학에서 주로 발생한다. 수능을 예상보다 아주 잘 봐 논술을 치른 대학보다 더 선호도 높은 대학에 합격 가능한 상황이지만, 이미 응시한 논술에 합격해 정시 지원기회를 잃는 경우다. 때문에 수능 전 논술을 치르는 대학에 지원할 때는 기본적으로 ‘상향지원’을 염두에 두고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누구나 지원 가능.. 경쟁률 높아>
논술은 누구나 지원 가능한 전형인 만큼, 높은 경쟁률을 형성한다는 점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학종은 잘 구축된 학생부가 없는 경우 지원할 엄두를 내기 쉽지 않은 전형이며, 교과전형 역시 일정등급 이상의 학생부가 없다면 합격을 노리기 쉽지 않다. 반면 논술은 지원자격 제한도 없을 뿐아니라 오직 ‘논술고사’에 의해 당락이 좌우되는 경우가 많아 높은 관심을 받곤 한다. 학생부를 망친 경우 발을 들이기조차 쉽지 않은 여타 학종/교과전형에 비해 접근성이 쉬운 것이다. 여기에 학생부가 좋지 않은 N수생들도 논술에 비교적 적극적이다.

때문에 논술의 경쟁률은 통상 타 수시전형 대비 높게 형성되는 특징이다. 지난해 논술선발을 실시한 전국 33개대학의 평균 경쟁률은 무려 39.25대1에 달했으며, 그 중에서도 수능최저를 전면 적용하지 않는 특징인 한대는 80.78대1이란 매우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 가장 높은 경쟁률은 103.81대1를 기록한 울산대였다. 지난해 신설돼 가장 경쟁률이 낮은 경쟁률을 보인 한국기술교육대도 4.92대1로 집계됐다.

하지만 경쟁률이 높다고 해서 지원을 망설일 필요는 없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 실질 경쟁률이 크게 낮아진다는 게 정설인 때문이다. 수능최저를 충족하지 못해 응시를 포기하는 경우와 반대로 수능을 예상보다 잘 봐 굳이 논술에 응시할 필요가 없어 시험장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더해지면서 실질 경쟁률은 드러난 명목 경쟁률의 절반을 밑도는 경우가 많다. 공개된 경쟁률만 보고 위축될 필요는 없는 셈이다.

물론 ‘일발역전’이란 성격에 집중, ‘요행’을 노리고 논술에 지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학생부를 망친 경우 발을 들이기조차 쉽지 않은 여타 학종/교과전형에 비해 논술전형이 가진 ‘역전’의 효용은 분명하지만, 맹목적인 지원 양상을 보여선 안 된다는 얘기다. 평소 자신이 서술형 평가에서 좋은 성적을 거뒀는지, 자연계열이라면 풀이과정에 자신이 있는지 등을 면밀히 따져본 후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