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이 직접 나선 멘토링' 대부분 무료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은 겨울방학활용에서 최우선 고려사항으로 부상했다. 대학이 직접나서 전공체험은 물론 전형세부사항 동기부여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학생 대상 고교연계프로그램은 캠프 진로/전공체험 설명회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수시의 대세가 된 학종전형의 경우 고교연계 프로그램 참가를 통해 동기부여는 물론 진로에 대한 확신 또는 추가적 전형대비에 도움이 많았다는 합격생이 늘고 있다. 교사와 학부모 대상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대학은 교사/학부모 설명회 연수 간담회 등을 통한 입시 안내를 진행, 정보력 격차 해소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겨울방학 고교연계프로그램의 큰 틀은 예년과 같이 유지됐지만, 지난해부터 정부가 밀어붙인 전형료 인하 조치 여파로 내년 프로그램은 규모나 범위가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수험생/학부모는  전년도 실시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대학 입학처 공지사항을 챙기면서 고교연계프로그램을 놓치지 않는 지혜가 필요하다. 

캠프/멘토링 프로그램과 진로/전공체험 등은 고교생을 대상으로 희망학과에 대해 미리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짧게는 하루, 길게는 3박4일 일정으로 진행된다. 전공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대학 생활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다.  올해도 단국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숙명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포스텍 KAIST DGIST 등이 고교생 대상 캠프/멘토링과 진로/전공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대학들이 실시하는 설명회 연수 간담회 등은 주로 각 대학의 입학전형을 소개하는 자리다. 학교로 고교생 학부모 교사를 초청하거나 정보소외지역 고교에 직접 방문해 진행한다. 주로 학종에 대한 오해를 해소하고 정보 격차에 따른 불안감을 해소한다는 목적이다. 이번 겨울방학에는 고려대 건국대 경희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인하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올해도 상위 17개대학과 이공계특성화 대학 중 연세대 홍익대 GIST대학 UNIST는 겨울방학 고교연계프로그램을 공개하지 않았다. 연중 다양한 입학설명회와 전공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는 만큼 겨울방학 계획은 없다는 의견이다.

 고교생들이 겨울방학 가장 우선순위에 놓고 챙겨야 할 활동은 무엇일까.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은 겨울방학을 알차게 쓰고 싶은 고교생들에게 활용도가 높다. /사진=성균관대 제공

<고교생 대상.. 캠프/멘토링 프로그램> 
캠프/멘토링 프로그램의 경우 고교생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특징이다. 희망학교에서 대학전공 실습을 심층적으로 진행해볼 수 있다는 점과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교수 재학생 등과의 만남이 이뤄진다는 점이 주요 인기요인 중 하나다. 진로에 대한 구체화와 결정에 큰 도움이 된다는 후기다.

- 경희대 'KHU주니어칼리지', '멘토링 캠프'
경희대는 이번 겨울 KHU주니어칼리지 천문/우주과학 프로그램과 의과대 치과대 한의대 멘토링 캠프를 실시한다. KHU주니어칼리지는 용인 국제캠에서 실시하며 천문/우주과학 분야에 관심 있는 고1~2학년 학생 55명이 대상이다. 프로그램은 1월15일 오후1시부터 오후9시30분까지 진행된다. 우주과학과의 전공특강 실험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우주기상탑재체, 천문우주관측기기 연구실 견학 일정도 준비했다. 참가신청은 27일 오후5시부터 내달 3일 오후3시까지 경희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동일 고교 학생은 최대 10명 이내로 제한한다. 신청자가 많은 경우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선발된 학생은 내달 4일 이후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멘토링 캠프는 의과대 치과대 한의대 각 단과대학에서 이뤄진다. 의대는 1월19일 오전8시반부터 오후5시까지 일정으로 경희대 병원에서 캠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의과대학 교수진과의 만남 강연 실습 등이 준비됐다. 대상은 현재 고1,2학년 재학생이며 신청은 의과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20일 오후5시까지 진행됐다.

치대 멘토링 캠프는 현재 중3, 고1,2학년에 재학중인 동문 자녀대상이다. 1월12일 오전9시부터 오후4시반까지 경희대 치과병원에서 진행한다. 신청서는 치과대학 행정실 이메일로 제출해야 하며 기한은 24일 오후5시까지다. 전공에 대한 특강과 소개, 투어 등이 준비돼 있다. 

한의대는 1월8일 오전9시반부터 오후5시까지 고교생캠프를 진행한다. 현재 고1,2학년 대상이며 각 고등학교별 4명 이내로 지원을 받는다. 참가신청은 이메일 접수로 21일 마감했다. 프로그램은 교수/재학생들과의 만남 강연 실습 등으로 구성됐다. 

- 서울대 '간호학 캠프', '농업생명과학 청소년 캠프', '사회과학 캠프', '인문학 캠프' 
서울대는 간호학, 농업생명과학, 사회과학, 인문학 각 단과대학에서 캠프를 진행한다. 학과별 전공 지식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고 진로 체험 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신청도 각 학과의 홈페이지를 통한다. 간호학 캠프는 22일 다른 단과대학보다 조금 일찍 진행됐다. 신청은 16일 이메일 접수로 마감됐다. 간호학에 관심있는 인문/자연계열 고등학생 1,2학년 100명 대상으로 간호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제공했다는 후기다.

사회과학 캠프는 1월29일 오전9시반부터 오후5시반까지의 일정으로 실시한다. 학교장추천을 받은 고1,2학년 재학생 대상이다. 각 학교당 1명으로 인원을 제한한다. 참가인원은 200명이며 접수는 이메일을 통해 완료해야 한다. 올해는 11월23일까지 신청 마감했다.

인문학 캠프는 1월23일 오전9시반부터 오후6시 일정이다. 전국 고2학년 재학생 160명 대상이며 4일부터 선착순 접수를 시작했다. 

농업생명과학 청소년 캠프는 고1 대상이다. 1월8일부터 11일까지 3박4일간 진행된다. 학교당 1명 학교장 추천을 받아 단과대학 홈페이지 접수를 완료해야 한다. 올해 접수는 11월30일까지 전개됐다. 최종 선정자 참가비는 10만원이다. 

- 인하대 '2018 동계방학 표준분석연구원 과학캠프'
인하대는 산학협력단 표준분석연구원에서 수도권과 인천 지역 초중고교생들을 대상으로 3D프린터 교육과 첨단장비를 경험할 수 있는 과학캠프를 운영한다. 1월7일부터 30일까지 학년별 초/중급 과정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매주 월 화 수 오후1시부터 4시까지의 일정이다. 1월2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으며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참가비는 2만원이다. 

- 포스텍 '이공계학과 대탐험'
포스텍은 과고/영재학교 학생 대상 '이공계학과 대탐험'을 진행한다. 학교장추천을 받은 과고/영재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1월8일부터 11일까지 3박4일 일정이다. 캠프 내용은 진로설계와 멘토링 프로그램, 특강, 희망학과 방문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신청은 12월10일까지 진행했으며 담당교사가 학교로 발송된 공문에 맞춰 내용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접수했다. 210명 내외를 선발할 예정이다. 

- DGIST '2018고교생 캠프'
DGIST는 고교생 캠프를 통해 이공계 진로탐색 체험과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11월중 공문을 통해 내용을 안내, 학교추천을 통해 80명 내외를 모집했다. 12월26일부터 28일까지의 일정이다.

- KAIST '창의적글로벌리더 프로그램'
KAIST는 과고 영재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겨울 창의적글로벌리더(창글리) 캠프를 실시한다. 다양한 전공관련 프로그램 체험을 통해 이공계에 대한 폭넓은 안목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영재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1차 캠프는 1월15일부터 18일까지, 과고 1학년 대상 2차 캠프는 1월22일부터 25일까지 각 3박4일 동안 실시한다. 참가신청은 1차 24일부터, 2차 31일부터 KAIST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한다. 참가인원은 학교별로 제한이 있다. 영재학교는 학교별 2학년 전체 인원의 20% 이내, 과고는 1학년 전체 인원의 10% 이내로 신청해야 한다. 선정된 학생은 입학처 홈페이지에 탑재된 제출서류를 온라인으로 업로드해 직접 지원한다. 

<고교생 대상.. 진로/전공체험 프로그램>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전공체험 프로그램도 참여도가 높다. 진로/전공체험 프로그램은 하루 이상 투자해야 하는 캠프가 부담되는 경우, 단시간내 진로/전공에 대한 특강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다. 올해도 캠프 못지않게 다채로운 진로/전공 체험 기회와 멘토링 프로그램 등이 계획돼 있다.

- 단국대 'DKU 전공체험'
단국대는 DKU 전공체험을 실시, 고1,2학년에게 전공안내와 전공체험을 제공한다. 올해는 1월24일 실시하며 공문을 통해 자세한 내용이 공지될 예정이다. 참가인원은 150명 내외로 예상되고 있다. 

- 동국대 '경찰사법 진로아카데미', 'Dream Major(전공체험)'
동국대는 고교생 대상 동계프로그램으로 경찰사법대학에서 진행하는 경찰사법 진로아카데미와 입학처에서 실시하는 Dream Major(전공체험)를 전개할 예정이다. 경찰사법 진로아카데미는 공문을 통해 안내/접수를 받는다. 1월15일부터 17일까지 동국대에서 전공관련 분야 특강과 실험실습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가인원은 180명 내외다.

Dream Major(전공체험)는 전공탐색과 학과별 실질적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다. 전공별 20명 내외, 총400명을 모집해 인문계열은 1월3일, 자연계열은 1월4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동국대 본관3층 중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18일까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됐다. 

- 서강대 'OPEN CAMPUS'
서강대도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OPEN CAMPUS를 실시한다. 12~1월 중 200명 가량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하며 1월 내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은 서강대 소개와 대학 전공탐색 교수/사회명사 특강 등으로 구성된다.

- 숙명여대 '숙명전공체험(이학/공학계열) 숙명과학교실'
숙명여대는 숙명전공체험(이학/공학계열) 숙명과학교실 2회차를 12월27일 실시한다. 이번 숙명과학교실은 이공계 진로설정에 고민이 많고 숙대에 관심이 있는 전국 1,2학년 여고생 40명(회당)을 대상으로 한다. 숙대 이공계열 재학생들이 전공체험과 멘토링 등을 제공해 고교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는다는 취지다. 신청은 추천제 방식으로 진행되며 26일부터 30일까지다. 추천 교사가 숙대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개된 추천서를 작성한 후, 교육청 메일를 통해 숙대에 제출해야 한다. 1회차 운영 결과, 선착순 경쟁 과열로 인해 선착순 모집에서 추천제 모집으로 신청 방식을 변경했다. 

- 중앙대 '다빈치 꿈찾기'
중앙대는 다빈치 꿈찾기 전공진로탐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고1~2 800명 대상이며 선착순 접수 마감이다. 1월8일 실시하며 참가 신청은 28일까지 중앙대 입학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이뤄진다. 프로그램은 11개 단과대 32개 전공별로 진행한다. 참여학과는 인문계열 17개, 자연계열 15개다. 심화형/강의형으로 구분하며 심화형은 참가학생 1인당 1개전공, 강의형은 참가학생 1인당 2개전공에 참여할 수 있다. 심화형/강의형의 중복신청은 불가하다.

- 한국외대 '전공탐색'
한국외대는 1월18일 오후1시부터 5시까지 일정으로 고교생 및 학부모 대상 ‘전공탐색’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입학사정관의 학종 안내와 학과 교수의 전공소개, 재학생 멘토의 학교생활 안내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1월9일 오후1시까지이며 선착순으로 마감한다.

- 한양대 'HY-FIVE(전공체험)'
한양대도 HY-FIVE(전공체험)을 통해 고교생들을 만날 계획이다. 공문 안내를 진행했으며 인문/상경계열 224명, 자연계열 256명 총480명을 모집한다. 1월17일부터 18일까지의 일정으로 진로, 전공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고교생 대상.. 설명회>
설명회는 선발 기관인 대학이 직접 진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최근 입시결과와 합격자 추이 등을 파악하고 있는 대학이, 대입 전형 안내는 물론 준비 방법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전공탐색과 함께 입시 안내를 진행하는 대학들도 있지만, 설명회를 따로 마련해 대입 준비를 돕는 대학들도 존재한다. 

- 고려대 '입학정보소외지역 방문', 'KU LectureⅠ,Ⅱ'
고려대는 입학정보소외지역 방문과 전공소개 프로그램인 KU LectureⅠ,Ⅱ를 통해 학과별 전공 소개와 특강, 재학생 멘토링을 전개할 예정이다. 입학정보소외지역 방문은 도서벽지 농어촌 지역 고교를 찾아가 전형 안내와 진로진학 상담을 이어가는 프로그램이다. 1~2월 중 공문을 통해 안내 및 접수가 진행된다. 

KU Lecture은Ⅰ,Ⅱ로 나눠 실시한다. Ⅰ의 경우, 고교 1,2학년 대상으로 대전과 인천 지역에서 진행된다. 대전은 1월5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인천은 1월12일 송동컨벤시아에서 이뤄진다. 신청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를 통해 21일 오전11시부터 받으며 강의별 선착순 100명으로 마감한다. 1인 최대 2개 강의 신청 가능하다.

Ⅱ는 고려대에서 진행된다. 2019년 1월 기준, 예비 고2,3학년 학생 대상이다. 강의를 통해 학과별 전공 소개와 대학 생활 등을 안내한다. 일정은 1월15일부터 18일까지이며 1인 최대 4개 강의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은 24일부터 오전11시부터 인재발굴처 홈페이지에서 시작되며 선착순 1000명 마감이다. 

- 인하대 '학종 워크숍(초청형/방문형)'
인하대는 올해도 학종 워크숍을 이어갔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안내와 자소서 특강, 모의면접 등 실질적 준비방법 제공하는 자리다. 초청형은 20일 수도권 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인하대 본관 중강당 진행됐다. 방문형은 21일 김해 삼문고 1,2학년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모두 공문을 통해 안내/접수했다.

- 중앙대 '예비 중앙인 워밍업 프로그램'
예비 중앙인 워밍업 프로그램은 고교 1,2학년 학종 준비를 돕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매년 1월중 진행됐으며 올해도 12~1월 동안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교사/학부모 대상 프로그램>
교사/학부모 대상 프로그램도 풍부하다. 대부분 대학 입학처 관계자들이 학종/대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로 구성됐다. 특히 입학사정관들은 소속대학의 수년간 입시자료 등을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와 학부모는 가장 실질적인 정보 제공받을 수 있다. 

- 건국대 'KU입학올인원',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
건국대는 고교교사 대상, KU입학올인원과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를 실시한다. 두 프로그램 모두 2019학년 입시결과와 2020학년 입학전형 안내, 학생부종합전형 특강, 모의서류평가 및 분임토론 등을 진행하는 자리다. KU입학올인원은 1월4일 제주와 1월18일 경남에서 이뤄지며 신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28일까지 완료해야 한다. 회차별 선착순 100명 마감이다. 

학생부종합전형 교사연수는 서울 수도권 교사 대상이며 1월10일부터 11일까지의 일정이다. 신청방법과 관련 안내 내용 12월말에서 1월초 중 홈페이지에 공지될 예정이다.

- 경희대 '전국진로진학교사 연수'
경희대는 진학지도의 전문성 제고를 위해 1박2일간 전국 진로진학교사 합숙연수를 실시한다. 올해 일정은 1월22일부터 23일까지로 예정하고 있으며 신청 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공개될 계획이다. 

- 서강대 '정보소외지역 교사초청 집중 연수'
서강대는 1월중 정보소외지역 교사초청 집중 연수 진행, 고교 교사 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평가방법 전형자료 작성방법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인원은 100명 가량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12~1월중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안내될 예정이다. 

- 서울대 '교사 직무연수', '진로진학길잡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서울대에서 확인된 프로그램은 교사 직무연수와 진로진학길잡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등이다. 교사 직무연수는 학생부/제출서류의 사례를 통한 학종 평가에 대한 실질적인 이해를 위해 마련된 자리이며 공문 안내/접수를 진행한다. 1차는 1월9일부터 11일까지, 2차는 1월21일부터 23일까지의 일정이다. 회차별 100명 모집이다.

진로진학길잡이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은 학부모의 입학 전형에 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 확산을 목적으로 계획됐다. 올해 일정은 서울 경기 인청 지역 고교1~2학년 학부모 대상으로 1차 1월12일과 2차 1월19일 진행된다. 학부모들은 2회 중 1회만 선택 참석 가능하다. 각 회차당 100씩 인원을 제한하고 있다. 신청은 20일부터 서울대 사범대학 교육연수원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중이다. 

- 서울시립대 'UOS 교사 초청 사례공유 컨퍼런스'
서울시립대는 1월24일 교사 초청 사례공유 컨퍼런스를 진행한다. 2019수시 학종 합격 자료와 우수사례를 공유, 다각적 분석을 통해 입시 안내를 돕겠다는 취지다. 서울대 경희대도 함께 참여, 운영 사례를 발표한다. 참가를 원하는 교사는 26일부터 1월11일까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안내되는 URL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참가인원은 300명 내외다. 

- 숙명여대 '성과공유 컨퍼런스'
숙명여대는 1월중 성과공유 컨퍼런스를 통해 학종 관련 주요 현안과 학종 운영성과, 연구결과를 공유한다. 고교교사 200명 대상이며 공문과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가 진행된다. 

- 인하대 '전국교사대상 대입지도 역량강화 연수'
인하대는 전국교사대상 대입지도 역량강화 연수를 통해 학종 학생부 평가사례 공유와 실습, 토의 등을 전개한다. 1월9일부터 10일까지의 일정이며 오라카이 송도파크 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공문을 통해 안내/접수를 진행한다.

- 한국외대 '진로진학상담교사 컨퍼런스', '학생부종합전형 교사 직무연수'
한국외대 진로진학상담교사 컨퍼런스, 학생부종합전형 교사 직무연수를 실시, 학종 안내와 발전 방안 토의 등을 진행한다. 진로진학상담교사 컨퍼런스는 1월10일 일정이며 진로진학상담교사와 장학사 등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1월3일까지 가능하다. 학생부종합전형 교사 직무연수도 12월중 공문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을 받았으며 1월중 실시될 예정이다. 

- 한양대 '찾아가는 교사연수'
한양대는 정보소외지역 교사초청 집중 연수인 찾아가는 교사연수를 1월21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충남/충북 지역 고교교사 250명 대상이다. 대전에 위치한 인터시티호텔에서 오전11시부터 오후6시까지의 일정이다. 연수에는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6개 대학이 참여, 각 학교 입학사정관 등의 입학안내와 사례발표가 이어질 예정이다. 사전신청은 26일 오후2시부터 31일 오후5시까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