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성적 반영 없이 서류평가, 면접 등으로 선발하는 대학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수능에서 아쉬운 성적을 받은 학생에게도 마지막 남은 선택지가 있다. 정시는 수능 진검승부로 합격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대학에서는 수능성적 반영 없이 합격자를 선발하는 전형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2019정시에서 수능을 반영하지 않고도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운영하는 대학은 연세대(원주) 아주대 대구예대 대신대 우송대 부산대 등이 있다. 특성화고졸재직자나 취업자, 해외고출신 등 일반 수험생이 지원하기 어려운 전형은 제외했다. 실기준비가 필요한 예체능 실기위주 전형도 제외했다. 

2019정시에서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선발하는 전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올해 수능성적이 아쉬운 학생이라면 수능을 반영하지 않고 학생부 면접으로 선발하는 전형도 고려해볼만 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연세대(원주).. 동아시아국제학부, 수시결원 발생 시 모집>
연세대(원주)는 동아시아국제학부에서 수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동아시아국제학부는 전공이 East Asian Politics and Culture와 East Asian Economy and Business로 구성된다. 모집인원은 12월28일 오후5시 연세대(원주) 입학홍보처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동아시아국제학부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서류평가에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종합평가한다. 면접은 인성면접과 전공면접으로 실시한다. 인성면접은 인성가치관 및 의사소통틍력을 영어로 평가한다. 전공면접은 대학수학에 필요한 인문/사회학적 사고능력을 평가하며 한국어로 진행한다. 지원자가 원할 경우에는 전공면접을 영어로 진행할 수 있지만 가산점은 없다. 면접시간은 제시문숙지20분 면접10분으로 진행한다. 

2016년 4월 이후 국내외 정규 고교 졸업자이거나 국내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2019년 2월 국내외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원서접수는 12월31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면접대상자를 1월14일 발표한 후 1월19일 면접을 실시한다. 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1월30일부터 2월1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아주대.. SW특기자전형(소프트웨어학과)>
아주대는 SW특기자전형에서 수능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국내외 고교 졸업자 또는 관계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정보올림피아드(국제대회(IOI) 및 한국대회(KOI) 수상실적자 ▲전국 규모의 SW관련 경진대회 수상실적자 ▲SW분야에 특기가 있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모집인원은 소프트웨어학과 10명이다. 

서류평가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소서 실적관련서류 등의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역량 활동역량 성실성 공동체의식을 종합평가한다. 

▲학업역량은 학업성취도, 교과목 세부능력및특기사항 등을 통해 학업수행능력을 평가한다. ▲활동역량은 전공분야에 대한 흥미를 바탕으로 지속적 주도적으로 활동한 경험, 지원학과에 관심을 갖고 실제적인 성취를 일궈낸 경험/실적을 평가한다. ▲성실성은 학교생활에 성실하고 책임감 있게 참여했는지, 정직하고 신뢰있게 행동하며 꾸준히 노력했는지 평가한다. ▲공동체의식은 의미 있는 봉사활동에 지속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햇는지, 자신이 속한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는지,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했는지 평가한다. 

면접은 개인면접으로 서류진실성 전공적합성 인성 의사소통능력을 종합평가한다. 학생부 자소서 실적관련서류를 바탕으로 개별면접질문을 도출하며 1인당 면접시간은 10분 내외다. 

아주대는 요강을 통해 선발 인재상을 명시하고 있다. 컴퓨팅 사고력을 바탕으로 문제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 소프트웨어기술을 융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다. 

원서접수는 12월29일부터 내년 1월2일까지다. 1단계 합격자는 1월18일 발표한 후 면접을 1월25일 실시한다. 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할 예정이다. 

<대구예대.. 일반전형(학생부교과) 학생부70%+면접30%>
대구예대는 정시에서 학생부교과전형을 운영한다. 나군에서는 일반전형(학생부교과)로 예술치료전공 3명을 모집한다. 학생부70%+면접30%로 합산하는 방식이다. 다군에서는 일반전형(학생부교과)로 경호보안1명 자율전공3명을 모집한다. 모두 학생부70%+면접30%로 합산한다. 학생부는 1학년1학기부터 3학년2학기까지 이수한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험생 졸업연도에 따른 제한은 따로 없으며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원서접수는 12월29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다. 나군 면접은 1월16일 실시하며 1월21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다군 면접은 1월22일 실시하며 합격자를 1월25일 발표한다. 

<대신대.. 상담영어학부 사회복지학과>
대신대는 다군 일반전형 상담영어학부(4명)에서 학생부100%로 선발한다. 사회복지학과(4명)는 학생부80%와 면접/구술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지원동기 수학능력 인성 의사표현/태도로 구분해 평가한다. 

학생부는 1학년 국민공통교과에서 국어 사회 과학 영어를, 2,3학년 선택교과에서 사회 또는 과학과 영어를 반영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이 설정된 특징이다. 1학년20%+2학년30%+3학년50%로 합산한다. 

졸업연도에 따른 제한 없이 고교 졸업자 및 2019년2월 졸업예정자, 고졸검정고시 합격자, 교육법에 의해 동등 이상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면 지원할 수 있다. 원서접수는 12월29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사회복지학과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1월21일이다. 합격자는 1월25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1월30일부터 2월1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우송대.. 외국어우수자전형 서류60%+면접40%>
우송대는 나군 외국어우수자전형에서 수능을 반영하지 않는다. 솔브릿지경영학부에 한해 2명을 선발한다. 서류60%+면접4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지원자격은 ▲영어교과성적우수자(모든 영어교과 중 2등급 이내인 과목이 한 학기 이상) ▲외국어/국제 전문교과 이수자 ▲해외 고교 졸업(예정)자 ▲검정고시 영어 과목 90점 이상인 자 ▲위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학생 중 국제화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특기/적성/능력을 가진 지원자 ▲자기추천자 등의 요건 중 하나를 충족하면 주어진다. 

원서접수는 12월29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면접을 1월14일 실시한 후 1월18일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부산대.. SW특기자전형 전기컴퓨터공학부 모집>
부산대는 SW특기자전형으로 전기컴퓨터공학부 15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100%로 2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40%+면접6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소서 포트폴리오 SW관련대회입상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SW관련대회 입상실적이나 자격증은 제출 가능한 자에 한해 제출하면 된다. 면접은 1인당 10분내외로 실시한다. 제출서류를 기초로 하며 전공적합성 창의적문제해결력 등 역량에 대해 평가한다. 평가요소는 SW전공적합성 창의적문제해결력 인성/태도 사회성 등이다. 

원서접수는 12월31일부터 내년1월3일까지다. 1단계 합격자를 1월9일 발표한 뒤 1월11일 면접을 실시한다. 합격자는 1월25일 발표할 예정이다. 등록금은 1월30일부터 2월1일까지 납부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