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전공자 500여명 육성.. 연 1000팀 확대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교육부는 사회적경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2년까지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20곳으로 확대한다. 교육부 고용노동부 등 12개 부처는 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 국무회의에서 ‘사회적경제 인재양성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은 지난해 10월 발표한 ‘사회경제적 활성화 방안’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노동부 중심으로 마련한 인재양성 분야 세부실행대책이다. 

정부 관계자는 “최근 고령화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며 “지난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정부/전문가/사회적 기업가 등 현장조직의 광범위한 의견수렴을 거쳐 인재양성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노동부가 실시한 사회적경제 교육실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노동부, 자치단체 등 주로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기초소양 교육과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위주 교육이 제공됐다. 총 114개 기관에서 연간 5만8000명이 참여했다. 사회적경제 학부 운영대학은 2곳에 불과하고, 종사자의 18.6%만이 교육에 참여하는 등 리더 육성을 위한 기반이 취약하고, 종사자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도 크게 미흡한 것으로 조사됐다. 

사회적경제 역사가 짧고 교육과 홍보가 부족해 일반국민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저조했다. 지난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민의 47.3%가 ‘사회적경제’ 용어를 들어보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여러 부처에서 개별적으로 교육을 실시함에 따라 프로그램 연계, 실태 파악과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뤄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사회적경제 인재유입 확대 ▲사회적 책임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겸비한 리더 육성 ▲사회적경제 종사자 역량 및 전문성 강화 ▲풀뿌리 사회적경제 토대 구축 등을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혁신적인 청년의 사회적경제기업 유입을 확대하기 위해 취/창업 지원을 강화한다. 창업지원의 경우 기존 창업단계까지의 지원에서 나아가 자생적 성장까지 체계적으로 지원을 확대한다. 창업지원 기간을 1년에서 최대 2년으로 탄력적으로 연장하고, 자금/공간/판로 등을 체계적으로 밀착지원한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창업지원 규모를 연 1000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노동부와 공동으로 사회적경제 선도대학을 지정한다. 2019년 3개 대학에서 2022년까지 20개 대학에서 500여명 학부 전공자 육성을 지원한다. 선도대학에 연구개발과 학부개설 비용을 패키지로 지원하고, 대학내 사회적경제 리더과정 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 플랫폼 운영으로 사회적경제기업 종사자의 역량도 높인다. 전용 온라인 교육 플랫폼(가칭 SE-배움터)를 운영하고 K-MOOC 강좌개설을 통해 교육 참여에 따른 업무공백과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지역과 현장에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사회적경제가 확산되고 지속성장하기 위해서는 ‘사람’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혁신적 아이디어를 가진 청년들이 사회적경제 영역에서 꿈을 실현하 수 있도록 창업지원을 강화하는 등 성장 기반을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