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단자, 전국대회 입상자 대상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예비 문학인을 선발하는 문학특기자 선발 전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주로 문예창작학과 모집인원을 선발하는 문학특기자 전형은 글쓰기에 특기가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2019수시에서 문학특기자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은 상위17개대학 기준 경희대 동국대 중앙대의 3개대학이다. 서울 소재 대학으로 범위를 넓히면 동덕여대 명지대 숭실대 등이 있다. 

문학특기자는 시/소설 등 문학적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인 만큼, 대부분 권위를 인정받은 전국 규모 대회에서 입상실적이 있거나 등단한 경우에 한해 지원할 수 있다. 단 중앙대 실기형만이 특별한 지원자격 없이, 당일 실기고사를 통해 선발하고 있다. 전형은 크게 수능최저 적용 여부로 갈린다. 대다수 대학이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지만, 동덕여대 특기자(문학)과 중앙대 실기형에서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특징이다. 

올해 수시에서 글쓰기에 재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문학특기자 전형은 서울 기준 6개대학 81명을 모집한다. 대부분 권위를 인정받은 전국 규모 대회에서 입상실적이 있거나 등단한 경우 지원 가능한 특징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능최저 미적용 전형>
문학특기자 선발전형 중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대학은 경희대 동국대 명지대 숭실대 등이 있다. 중앙대는 특기형과 실기형으로 구분해 특기형은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 반면, 실기형은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 경희대 실기우수자(시/소설) 4명
경희대는 실기우수자(시/소설)로 4명을 모집한다. 국어국문학과에서 특기분야를 시 2명, 소설 2명으로 구분하고 있다. 지원자격은 삼수생부터 주어진다. 경희대가 정하고 있는 대회에서 개인 입상실적이 필요하다. 대회는 청소년문학상(문학사상사 시사랑문화인협의회), 문학분야 경시대회(대산재단), 만해백일장(불교청년회), 만해축전전국고교생백일장(만해사상 실천선양회), 한국문인협회 마로니에 백일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여 백일장, 한국작가회의 전국 고교생 백일장, 한국시인협회 백일장, 중앙일간지(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본사 주최 전국규모 문예 백일장, 경희대 등 국내 4년제 대학 주최 전국 규모 고교 문예백일장 등이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5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70%와 특기재평가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특기재평가는 응시 분야 작품을 써내야 한다. 당일 주어진 주제로 2시간 동안 실기고사를 실시한다. 

- 동국대 실기(문학) 23명
동국대는 실기(문학)으로 총 23명을 모집한다. 일반 18명, 입상자 5명으로 나뉜다. 입상자의 경우 동대가 인정하는 대회에서 3위 이내 입상을 했거나 일간지/문예지의 신춘문예나 문학상 공모입상자(신인상 수상자)여야 한다. 인정대회는 동대 등 국내 4년제 대학주최 전국규모 고교백일장, 만해백일장(불교청년회), 만해축전전국고교생백일장(만해축전추진위원회), 전국고교생백일장(한국작가회의), 마로니에 전국청소년백일장(한국문인협회), 대산청소년문학상(대산문화재단)이며 일간지/문예지는 경향 동아 문화 서울 세계 중앙 조선 한국, 창작과비평 문학과사회 문학사상 현대문학 문학동네 내일을여는작가 실천문학 세계의문학 등이다. 

전형은 일괄합산 방식이다. 교과20%+출결10%+봉사10%+실기60%로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지원자격으로 입상실적이 필요하긴 하지만 실기고사의 반영비율이 높다. 실기고사는 운문 또는 산문으로 2시간 동안 실시한다. 운문은 글자수 제한이 없으며 산문은 2000자 이내로 작성한다. 

표현력 창의력 정서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40%로 평가에 반영하는 표현력은 주제의 일관성, 구성의 통일성 등을, 40%로 반영하는 창의력은 주제의 참신성, 어휘구사의 참신성 등을, 20%로 반영하는 정서법은 맞춤법, 문장의 정확성 등을 평가한다. 

- 명지대 문학특기자 15명
명지대는 문학특기자로 15명을 모집한다. 인정 대회에서 운문(시 시조) 산문(소설 희곡 시나리오) 부문 상위 3위 이내로 입상했거나, 명지대에서 인정하는 문예지 등단자여야 한다. 수필(수기) 비평 독후감 분야의 입상 및 등단자는 제외한다. 인정문예지는 문학사상사 현대문학 창작과비평 문학동네 문학과사회 문예중앙 실천문학 세계의문학 자음과모음 현대시학 현대시 등이며 인정대회는 국내 4년제 대학 주최(총장배) 전국 문예백일장대회, 주요 언론기관 글짓기대회, 전국고교생 백일장(한국작가회의), 대산청소년문학상(대산문화재단), 세종날기념 글짓기대회(세종대왕기념사업회), 만해축전 전국고교생 백일장(강원일보사/만해사상실천선양회) 등이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100%로 3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성적70%와 면접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자소서 자격증빙서류 등을 제출받아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면접위원 2~3명이 참여하는 개별면접으로, 5분 내외 실시된다. 성실성/공동체 의식, 전공잠재역량, 전형취지부합도 등을 평가한다. 

- 숭실대 예체능우수인재(문학) 4명
숭실대는 예체능우수인재(문학)으로 4명을 모집한다. 고교 재학기간 중 숭실대가 인정하는 전국 규모 대회에서 3위 이내로 입상해야 하며 일간지/문예지의 신춘문예나 문학상 공모입상자 또는 신인상을 수상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인정 대회는 숭실대 전국고교백일장, 개천예술제 전국 학생백일장, 김유정기억하기전국문예작품공모 등이 있다.

전형방법은 입상실적80%와 면접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면접위원 3명이 참여하는 서류기반 개별면접 방식으로 10분 이내로 진행된다. 지망 동기, 본교에 대한 이해, 전공분야에 대한 수학능력과 관심, 논리적 사고와 표현, 리더십/사회성 등을 평가한다. 

- 중앙대 특기형 5명
중대는 특기형에서 공연영상창작학부 5명을 모집한다. 중대가 인정하는 대회의 시 소설 수필 희곡 시나리오 평론 부문에서 3위 이내로 입상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일간신문 신춘문예(경향 동아 문화 서울 세계 중앙 조선 한국) ▲문예지 신인상(창작과비평 문학과사회 문학사상 현대문학 문학동네 내일을여는작가 실천문학) ▲대산청소년문학생(대산문화재단), 전국고교생백일장(한국작가회의), 마로니에 전국청소년백일장(한국문인협회), 만해축전 전국고교생백일장(만해축전추진위원회) ▲심훈 중앙대청소년문학상, 전국고교생백일장(성균관대), 전국고교문예현상공모(경희대), 윤동주백일장(연세대) 등이다. 

전형방법은 수상실적 80%와 적성실기 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적성면접 방식으로 전공에 대한 전문지식과 인성 등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수능최저 적용 전형>
- 동덕여대 특기자(문학) 5명

동덕여대는 문학특기자로 문예창작과 5명을 모집한다. 여타 문학특기자와 마찬가지로 언론기관에서 주최한 전국규모 대회, 권위를 인정받은 순수문학단체 및 문예지에서 주최한 전국규모대회, 국내정규 4년제 대학에서 주최한 전국규모 대회 및 공모행사 등에서 3위 이내의 입상 실적이 있는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수상실적등50%, 교과20%, 면접30%를 합산해 수능최저 적용 후 선발하는 방식이다. 수능최저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2과목 평균) 중에서 2개영역 등급합 8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면접은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면학의지, 인성 및 활동사항 등을 확인하는 방식이다. 문장력평가는 문항을 제시하고 지정된 원고지에 답안을 작성하는 형태로 60분 내외로 진행되며 면접고사시 면접자료로 활용된다. 문장력평가를 진행한 후 수험번호 순으로 면접실에 입실해 개인별 질의응답 방식으로 10분 내외로 면접이 진행된다. 

- 중앙대 실기형 25명
중앙대는 실기형에서 문예창작과 25명을 모집한다. 특기형과는 달리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특징이다. 전형방법은 1단계 교과75%와 비교과25%를 합산해 7배수를 통과시킨 뒤 교과15%+비교과5%+실기80%로 합산해 수능최저 적용 후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 중 2개영역 등급합 5 이내로 적용한다. 

실기고사는 총 3시간 동안 문학적글쓰기 2문항이 출제된다. 상상력과 창작능력 확인을 위한 글쓰기(창작), 인문학적 소양을 확인하기 위한 글쓰기(서술)로 나뉘며 각 1000자로 작성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