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수능 신유형 출제 가능성"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유웨이중앙교육 교육평가연구소(이하 유웨이)는 7일 시행한 2019학년 수능 대비 6월 모의고사(이하 6월모평)의 영어 영역이 작년 수능보다 어려운 수준으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작년 2018학년에 절대평가 시행된 수능영어의 1등급(90점) 인원은 전년보다 두 배 늘어난 5만2983명(10.03%)이었다. 전년 2017학년 수능영어 1등급자는 2만4244명(4.42%)이었다.

영어영역 시험이 끝난 2시20분 이후 6시16분 유웨이가 밝힌 자료에 의하면, 2019학년 6월모평 영어영역은 지난해 시행한 2018학년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됐다. 2019학년 대수능을 대비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 시험으로, 어휘를 묻는 문제에서 신유형이 출제됐고, 지문의 길이도 상대적으로 길어져서 작년 수능(1등급 – 10.03%)보다는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파악된다. 올해 3월과 4월에 치러진 전국연합보다는 상대적으로 어려웠기 때문에, 방심한 재학생의 경우에는 체감 난이도가 매우 높게 느꼈을 것으로 생각되며, 1등급의 비율은 작년 수능보다 많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등급 이하의 성적을 받은 학생들은 많은 등급하락이 예상된다.

이만기 이사는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신유형의 등장이다. 어휘 문제 29번과 장문(41~42번)에서 글의 흐름상 어휘의 의미를 묻는 어휘 유형이 새롭게 출제됐다. 이 유형은 주로 내신 문제에서 등장하는 유형으로 이번 2019학년도 대수능에서 신유형 문제가 출제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적어도 2018학년도 대수능보다는 어렵게 출제하겠다는 의도라고 말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지문의 길이가 길어졌다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이다. 이것은 문제 풀이 시간의 부족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인 만큼 난이도를 끌어 올리는 데 많은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측된다"고 전했다.

듣기 문제에서는 별다른 특이 사항이 발견되지 않았다.

고난도 문항으로는 어휘 문제(29번), 빈칸 추론 문제(33번 34번), 쓰기 문항(39번 40번), 장문 빈칸(42번)을 꼽았다. 이 이사는 "이 문제들을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풀어내느냐에 따라 등급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9번(글의 흐름상 'None.'의 의미를 고르는 문제)은 전체 글의 흐름을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으나, EBS방송교재 연계 지문이었다. 40번은 장문을 이용해서 글의 흐름상 적절하지 않은 어휘를 고르는 문제여서 긴 지문을 읽어야 한다는 부담이 많이 컸을 것으로 예상된다"고도 덧붙였다.

기존과 마찬가지로, EBS 수능 교재(수능특강 영어듣기, 영어영역, 영어독해연습)에서 70%(문항 수 기준)를 연계출제했다. 이 이사는 "작년 수능과 마찬가지로 EBS 방송 교재의 지문을 거의 그대로 활용한 문제(직접 연계)와 동일한 소재를 활용한 다른 지문으로 간접 연계를 한 문제 등이 골고루 출제됐으며, EBS방송 교재를 그대로 활용한 문제가 7문제 이상 출제됐기 때문에 내용을 기억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았을 것"이라 판단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