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0일까지 발생결원 대상.. ‘공개추첨’

[베리타스알파=김대연 기자] 한대부고가 2018학년 1학년 2차 전편입 전형요강을 25일 공개했다. 원서접수 기간은 내달 8일부터 10일까지며,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접수를 받는다. 접수방법은 한대부고 본관 1층 입학관리부를 직접 방문해 제출하는 방식이다. 공개추첨과 합격자 발표는 내달 10일 오후4시30분 한대부고 신관 2층 세미나실에서 열린다. 학생 또는 학부모가 참석해 직접 추첨하는 방식이다. 합격통보는 내달 11일 지원자가 현재 재적한 고교로 전입학 동의서 공문이 발송되는 것으로 이뤄진다.

정원 내 일반전형과 사회통합전형, 정원 외 국가유공자전형의 모집인원은 ‘0명’으로 추첨일인 내달 10일까지 발생한 결원을 모집 정원으로 한다. 정원 내 전형에서는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를 우선 선발하며 미달 시 일반전형으로 충원한다. 정원 외 국가유공자전형은 국가보훈대상자 중 ‘교육지원대상자’만 지원이 가능하며 교육지원대상자가 아닌 기타 국가보훈대상자는 정원 내 사회통합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한대부고는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 22개교 가운데 이대부고 한가람고 현대고 등과 함께 남녀공학 체제를 운영하는 자사고다. 한대부고는 서울대 등록실적에서 2018학년 3명(수시2명+정시1명), 2017학년 4명(수시2명+정시2명)의 결과를 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원자격.. 일반전형 ‘공통자격’ 사회통합 ‘공통+추가자격’>
한대부고 전편입 지원자는 전형별로 지원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일반전형 지원자는 공통자격만 충족하면 되지만 사회통합전형, 국가유공자전형 등은 공통자격에 더해 추가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공통자격은 중학교 졸업자이거나 중학교 졸업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로서 전입학 원서 제출 시 전 가족이 서울에 거주해야 한다. 자사고가 없는 시/도 가운데 경남, 제주, 세종 등의 중학교를 졸업하고 해당 지역 고교에 재학 중이어도 지원할 수 있다. 

추가자격은 사회통합전형 지원자가 공통자격과 함께 충족해야 하는 요소다. 추가자격은 사회통합전형의 세부유형별로 상이하다. 사회통합 지원자는 기회균등전형 대상자와 사회다양성전형 대상자로 나뉜다. 

기회균등전형 대상자는 사회통합전형 모집인원의 60%를 우선선발해야 한다. 기회균등전형 대상자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제2호에 따른 수급권자 또는 그 자녀,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보호대상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제10호에 따른 법정차상위계층으로서 교육감이 정하는 사람 또는 그 자녀, 가구 월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0%이하인 차상위계층, 가구 월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50%이하인 차차상위계층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한다.

사회다양성전형 대상자는 1~3순위로 구분돼 순위대로 선발해야 한다. 1순위는 국가보훈기본법 제3조제2호의 국가보훈대상자 또는 그 자녀로 ‘국가보훈대상자 확인원 제출자’다. 2순위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 북한 이탈 주민 또는 그 자녀, 특수교육대상자, 아동복지시설에서 보호받는 아동, 도서/벽지의 중학교 졸업(예정)자, 소년/소녀 가장, 조손가정의 자녀, 장애인 1~3급의 자녀, 순직 군경/교원/공무원의 자녀가 해당된다. 3순위는 한부모가정 자녀, 다자녀(3자녀 이상) 가정 자녀, 환경미화원 자녀, 15년 이상 재직 중인 군인(준/부사관 이하)의 자녀, 15년 이상 재직한 경찰(경사 이하)의 자녀, 15면 이상 재직한 소방공무원(지방소방장 이하)의 자녀, 선교사 또는 미자립교회(개척교회) 목회자의 자녀, 5.18 민주유공자 자녀 중 하나에 해당하면 안정된다.

<제출서류.. 자기소개서, 생활기록부 당락 영향 없지만 ‘제출 필수’>
공통서류는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원본Ⅱ, 개인정보 활용 동의서, 주민등록등본, 부정입학 방지를 위한 학부모 확인서 각 1부를 제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의지를 확인하는 용도, 학교생활기록부는 본인 확인 용도로만 사용할 예정이다. 한대부고는 제출한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는 합격/불합격 여부에 절대 영향을 끼칠 수 없다고 밝혔다. 

일반전형 지원자는 공통서류만 제출하면 되지만, 사회통합 지원자는 공통서류에 더해 추가자격 증빙서류도 제출해야 한다. 증빙서류는 제출일로부터 7일 이내 발급한 서류여야 한다. 다만, 별도의 유효기간이 설정된 서류는 7일 이내 기간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모든 전형, 공개추첨으로만 선발>
모든 전형은 무작위 공개 추첨으로만 선발하며, 다른 전형 요소는 전혀 반영되지 않는다. 추첨은 원서접수 마감일 오후4시30분에 진행된다. 진행 순서는 3단계로 나뉜다. ▲노란 막대를 뽑으면 막대 끝에 적힌 숫자로 추첨 순서를 먼저 정한다. ▲추첨 순서에 따라 단상에 있는 편지 봉투를 집어간뒤 자리에 돌아가 앉으면 동시에 봉투를 개봉한다. 봉투안에는 합격자/예비순위 중 한가지 결과지가 들어있다. ▲합격자는 전입 등록에 대한 안내를 받지만 불합격자는 예비순위를 보고하고 귀가한다. 

<한대부고는>
한대부고는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 22개교 가운데 이대부고 한가람고 현대고 등과 함께 남녀공학 체제를 운영하는 자사고다. 한대부고는 서울대 등록실적에서 2018학년 3명(수시2명+정시1명), 2017학년 4명(수시2명+정시2명)의 결과를 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