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통일의식 저조.. 통일 무관심 45.4%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앞으로는 대학과 전문대에 통일 관련 학과 설치, 강좌개설 등이 권장될 전망이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박경미(더불어민주) 의원은 20일 대학/전문대 등 고등교육기관의 통일교육 권장 내용을 골자로 한 통일교육지원법 일부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과된 개정안에는 통일관련 학과 설치, 강좌 개설, 연구소 설치/운영을 권장하고 통일 관련 체험교육/강좌에 필요한 경비의 전부/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2015년 통일교육협의회가 대학생들을 조사한 결과 ‘통일에 대해 무관심하다’는 응답이 45.4%로 절반에 육박하는 등 통일의식이 저조한 수준에 그치고 있단 지적으로부터 마련된 법안이기 때문이다. 

특히 문제로 지적됐던 것은 대학교육을 받고 있거나 갓 마친 20대와 30대의 통일의식이었다.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지난해 실시한 통일의식 조사에 따르면 ‘통일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53.8%로 절반을 웃돌았지만 연령대별로는 의식 차이가 컸다. 20대는 41.4%, 30대는 39.6%만 통일이 필요하고 응답해 평균을 밑돌았다. 초/중/고 12년 간 직/간접적인 통일교육이 이뤄지고 있지만 통일에 대한 의식이 저조한 탓에 대학 통일교육의 활성화가 필요하단 지적이 제기됐다. 

개정안을 대표발의한 박 의원은 “2030세대는 남북단절 상황만 경험해 통일 남북관계 등에 대해 긍정적인 기억이 별로 없는 게 사실”이라며 “이번 통일교육지원법 개정이 2030세대에게 통일을 ‘역사적인 결정을 통해 이룰 수 있는 일회적인 일이 아니라 수많은 정류장을 거쳐야 닿을수 있는 과정’으로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