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후5시 마감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자율학교 공주 한일고가 28일 2018학년 신입학 원서접수를 개시한다. 충남외 전국단위 모집 원서접수로 29일까지 가능하다. 접수가능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다. 올해 한일고의 전국단위 모집인원은 정원내 기준 105명이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내신성적표 생활기록부원본 생활기록도말본 개인정보활용동의서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등이다. 자소서와 추천서는 클립으로 고정해 제출해야 한다. 한일고 입학관계자는 “우편으로 제출할 경우 우체국 빠른 등기로 보내야 하고 접수증은 발급하지 않는다”며 “도착여부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가능한 직접접수를 권장한다고 전했다.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자율학교 공주 한일고가 28일 2018학년 신입학 원서접수를 개시한다. 충남외 전국단위 모집 원서접수로 29일까지 가능하다. 접수가능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5시까지다. 올해 한일고의 전국단위 모집인원은 정원내 기준 105명이다. /사진=한일고 제공

한일고는 올해 신입생 150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기준 전국단위 105명, 충남단위 45명이다. 모집단위별로 전형방법이 달라 유의해야 한다. 전국단위는 2단계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에서 전 학년 교과성적을 160점 만점으로 환산한 뒤 출결점수(감점)과 합산해 모집인원의 1.8배수를 통과시킨다. 2단계에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를 통해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올해 세부내용에서 변화가 있다. 1단계 교과성적 반영에서 1학년 성적 배점이 줄이고 2학년 성적 배점을 늘렸다. 3학년 성적 배점이 가장 높다는 점은 동일하다. 교과별 가중치도 달라져 수학과학 성적이 당락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과학은 지난해 70%에서 140%로 두 배 확대됐다. 수학과 함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변화다. 2단계에서 서류와 면접 배점을 지난해 각 20점에서 올해 서류 15점, 면접 25점으로 조정한 변화도 있다. 면접 중요성은 보다 더 높아진 셈이다. 

한일고는 농어촌 지역학교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지정된 고교유형인 자율학교다. 일반고와 같은 범주지만 자사고처럼 교장임용 교육과정운영 교과서사용 학생선발 등에 있어 자율성을 갖고 있으면서 자사고 대비 훨씬 저렴한 학비가 특징이다.   

한일고는 지난해 대입에서 서울대 등록자 21명(수시11명+정시10명)을 배출하며 전국순위 21위에 이름을 올렸다. 충남지역 내 최고의 서울대 등록실적이다. 2016학년 16명(수시12명+정시4명)의 실적으로 공주사대부고에 1명 차이로 2위에 밀렸지만 올해 1위를 탈환했다. 정시중심의 실적을 내는 학교로 수시실적은 2년간 큰 변화가 없으나 특히 변별력을 갖춘 2017 수능에 강한 면모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